청와대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으로 고발한 피해여성에 대한 2차가해가 있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는 대통령의 발언을 공개하지 않은 채 서울시의 진상조사결과를 차분히 지켜보자고만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한 기자가 ‘내가 아는 문 대통령이라면 박원순 시장 피해자에 대해 그냥 지나치지 않았을 것 같다, 사건이 있은 후 무슨 말씀을 했느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 사건과 관련한 문제는 서울시가 민관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서 진상 규명하겠다고 했다”며 “대통령의 워딩(발언)을 다 공개할 순 없고 차분히 조사결과 지켜볼 때”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피해자에 대해서 2차 가해 있어서는 안된다는 입장 이미 말씀드렸다”고 했다.

최숙현 선수 사건 관련 최윤희 차관에게 직접 조사한뒤 보고해달라고 했는데 언제 어떤 식으로 보고받았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확인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일부 여성들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피해여성의 책 ‘김지은입니다’를 청와대에 보냈으나 반송됐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택배 문제 관련 청와대가 ‘김지은입니다’라는 책인줄 알고 돌려보낸 일은 전혀 없다”며 “퀵서비스나 민간택배의 경우 연풍문 앞에서 포장지를 뜯지도 않고 그냥 돌려보내는데, 우리가 ‘김지은입니다’라는 책을 인지하고 돌려보낸 일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추가로 알려드릴 사안이 있는데, 지난 13일 일반인이 보낸 ‘김지은입니다’라는 책이 물품 반입 절차를 거쳐 청와대에 도착했다”며 “해당 도서는 청와대가 잘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 물품의 경우 접수단계에서 1차 보안검색, 2차 보안검색을 거쳐서 보낸다”며 “도착된 책은 지금 보관중”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일 6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일 6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아들의 스위스 유학 논란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후보자에게 문의해야 할 것 같다”며 “검증을 어느것을 했는지 공개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현안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2시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개원연설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애초 문 대통령이 16일에 한국판 뉴딜 국민 보고대회 후 첫 일정으로 그린뉴딜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국회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현장 방문 일정까지 연기하고 개원일정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당초 지난 6월19일쯤 한국판 뉴딜 개요를 먼저하고 국민보고대회를 할 예정이었지만 우여곡절 끝에 순서가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48일만에 개원하는 것을 두고 1987년 헌법체제 이후 최장 지각이라는 언론의 표현을 들어 강 대변인은 “국회로 향할 문 대통령의 발걸음이 가벼울 수만은 없다”며 “9번째 개원 연설문을 고쳐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