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구성원들이 서울신문 1대 주주인 정부의 지분 공개매각 방침을 저지하는 방안에 압도적 비율로 찬성하면서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이사회는 지난 8~14일 ‘정부의 일방적인 공개 매각 방침 저지’를 안건으로 진행한 비상총회투표에서 85.37%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14일 밝혔다. 

재적 415명(유고 7명) 가운데 369명이 투표해 315명이 찬성했다. 우리사주조합은 이 투표 결과를 갖고 청와대와 기획재정부를 만나 구성원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오는 22일엔 서울신문 경영진을 포함해 임직원이 모두 참여하는 ‘서울신문 만민공동회’를 열어 구체적 대응 방안을 논의해 확정한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측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압도적인 뜻과 결과가 가리키는 지점 또한 명확하다”며 “정부 지분을 공개 매각하는 것은 정부가 앞장서서 서울신문을 자본의 이익에 영합하는 회사로 만들겠다는 것이기에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간절한 외침”이라고 강조했다. 

우리사주조합은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4월27일 전국언론노조와 맺은 정책 협약을 통해 ‘서울신문의 독립성을 보장할 방안을 마련한다’고 약속했다. 이 약속은 정부가 일방적인 지분 공개매각을 통해 언론을 무책임하게 자본과 시장의 품으로 던져놓자는 것이 아니었다. 최근 수년 동안 서울신문에서 반복됐던 낙하산 사장 등 심각한 독립성 훼손 사례를 바로잡기 위한 정확한 방향의 문제의식”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지분 공개매각에는 어떤 명분도, 어떤 실리도 없음을 청와대와 기재부 측이 명확히 인식하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신문 전경.
▲서울신문 전경.

조합은 정부가 공개매각 방침을 중단하고 2018년 기재부와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언론학회와 서울신문이 구성한 ‘서울신문 독립추진위원회’(독추위)에 논의를 맡기라고 요구했다. 조합은 “정부가 서울신문 독립성을 보장할 방안은 낙하산 사장 중단을 제도화하고, 소유하되 개입하지 않는 전통을 더욱 확고히 확립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독립추진위 활동에 적극 참가해야 하며, 또한 내부 구성원이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는 1대 주주 지위 복원 및 공정보도의 자율적 몸부림을 지지하고 응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사 지분은 기재부 30.49%,  우리사주조합 29.01%, 호반건설 19.40%, 한국방송공사 8.08%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획재정부 국고국은 지난달 26일 2대주주인 사주조합 측을 만나 조합이 이달 안에 기재부의 지분 매입 방안을 마련할 것과, 불발하면 전량 공개매각 절차를 밟겠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조합은 공개매각 방침이 그간 정부가 밝혀온 독립성 보장 약속과 어긋난다며 대응 방침을 사주조합 투표에 부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