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보유중 아파트 두 채 가운데 청주아파트 뿐 아니라 서울 서초구 반포아파트도 팔겠다고 선언했다. 청주만 팔고 서울 반포아파트를 남기려했으나 ‘청주 지역기반을 둔 노 실장이 재산을 택한 것이냐, 이래서 집값이 잡히겠느냐’는 여론의 뭇매에 결국 보유한 집을 다 파는 쪽으로 결심했다. 자신을 돌아보고 엄격하게 대하겠다는 반성도 했다.

노 실장은 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되었다”며 “BH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 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고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되었다”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그러나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노 실장은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반성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7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7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 실장은 지난 3월26일 신고한 공직자 정기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충북 청주 흥덕구 가경동에 진로아파트(134.88㎡-부부공동명의)과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신서래마을 아파트(45.72㎡-부부공동명의)를 보유하고 있었다. 청주의 아파트 가액을 7800만원으로 신고한 데 비해 반포 아파트의 경우 2억9500만원으로 신고했다. 실거래가로 치면 반포아파트는 1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노 실장이 지난해 12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을 상대로 보유중인 다주택 수도권 아파트의 경우 1채를 남기고 처분하라고 했으나 아직 대부분 처분하지 않아 여론이 냉담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일 노 실장이 다주택 참모들에게 재차 강력 권고하면서 자신도 서울 반포아파트와 청주 아파트 중 반포아파트를 급매물로 팔기로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브리핑에서 밝혔다. 그런데 40여 분 만에 반포가 아니라 청주였다고 해명하는 소동이 빚어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의지가 희화화됐고, 여론이 오히려 더 악화됐다. 더구나 청와대 참모 뿐 아니라 정부 고위공직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다수가 다주택자들로 밝혀지면서 ‘당장 팔고 사퇴하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이에 따라 노 실장이 보유 주택 2채를 파는 결정에 이르게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