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 폭행사건 관련해 기형적인 팀 문화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최 선수가 몸담았던 팀의 단체 숙소가 해당 팀 전권을 쥐고 있는 선수와 그의 모친 명의였고 최 선수에 가혹행위를 저지른 ‘무자격 팀닥터’도 해당 선수 모친이 연결고리로 영입된 인물로 알려졌다고 서울신문, 한겨레 등이 전했다. 한국일보도 감독이 폭행을 주도하고 정당화했다는 동료 증언을 전했다. 

코로나19의 확산이 다시 위험 수위에 올랐다. 6일자 신문들은 최근 코로나 확산 폭과 속도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조선일보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형 바이러스보다 3~6배 확산이 잘 된다고 보도했다. 

7월 임시국회가 오늘(6일)부터 시작한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원구성에 불만을 드러내며 보이콧에 나섰다 복귀하기로 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협치를 주문했지만 통합당은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다음은 6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정권 명운 걸린 ‘3대 과제’ 직접 페달 밟는 문 대통령”
국민일보 “코로나에 밀린 사람들…응급실 사망 월 100명 늘었다”
동아일보 “안보투톱, ‘스몰딜+α’로 북미회담 중재 모색”
서울신문 “서울 새집 살고 싶은데 정부는 신도시 가란다”
세계일보 “종부세 인상 입법 속도…다주택자에 ‘징벌적 과세’”
조선일보 “감염력 6배 ‘변종 코로나’ 비상”
중앙일보 “수사받다 해외출국 옵티머스 미스터리”
한겨레 “‘부동산 불패’ 학습효과만 키웠다”
한국일보 “‘차별금지볍=동성애법’ 입법권 흔드는 개신교계”

▲ 한겨레 6일자 2면 최숙현 선수 사진
▲ 한겨레 6일자 2면 최숙현 선수 사진

 

최숙현 동료들, 주도자는 감독과 ‘그 선배’

최 선수는 폭언과 폭행에 시달리다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전현직 동료들이 폭행을 주도한 건 트레이너(팀닥터)가 아니라 김아무개 감독과 고참선수 A씨라고 한 증언을 한겨레가 1면에 보도했다. A씨의 실명은 다른 언론보도로 공개됐다. A씨는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 여자 개인전에서 동메달을 따 한국 트라이애슬론에 첫 메달을 안긴 인물로 일부 언론에는 실명이 공개돼있다. 

한겨레 보도를 보면 폭행을 주도한 건 감독이었고, 녹취에선 트레이너가 폭행을 주도한 것처럼 보이지만 트레이너는 감독이 만든 분위기에 끌려갔을 뿐이라는 게 동료의 증언 내용이다. 트레이너는 2013년 팀닥터로 팀에 고용됐지만 프리랜서였고 월급은 없었다. 선수들이 1인당 많게는 매달 100만원씩 팀닥터에게 줬다.

한겨레와 서울신문 보도를 종합하면 선수 A씨는 팀 운영에 깊숙이 관여했다. 경주시청팀이 사용하는 경북 경산 빌라가 A씨와 그의 모친 소유다. 결국 ‘돈줄’이자 메달리스트인 A씨를 건들지 못했다는 게 동료들 증언이다. 현재 A씨는 폭행 의혹을 부인하고 있고 경주시체육회는 “감독과 선수들 폭행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 6일 경향신문 만평
▲ 6일 경향신문 만평

 

대한철인3종협회는 오늘(6일) 오후 4시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열고 가혹행위를 했던 가해자들에 대한 징계를 내린다. 원래 9일이었는데 가해자들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며 날짜를 앞당겼다. 이날 오전 최 선수 동료들이었던 경주시청 소속 추가 피해자들이 기자회견에 나선다. 김 감독 등이 가혹행위를 부인하자 이를 반박할 것으로 보인다. 

감염력 6배 변종 코로나 비상, 무너진 거리두기 경고

조선일보는 1면 톱기사에서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가 10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코로나 2차 대유행 공포가 현실로 닥친다는 내용을 전했다. “감염력이 최대 6배 높아진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등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고도 했다. 국내에서도 사흘 연속 6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지난 4월초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고 우려했다. 

WHO 분류 기준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 우한 시장 박쥐에서 검출된 원형(S형)에서 유전자에 중요한 변이가 나타난 것을 기준으로 변종인 V, G형으로 나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S와 V형은 중국 등 아시아 지역, G형은 유럽과 미국에서 주로 유행했는데 최근 감염력이 큰 것은 G형의 일종인 GH형이라고 보도했다. 기존 바이러스보다 3~6배 높은 변종이다. WHO는 4일 하루 전 세계 21만2326명이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역대 최다 인원이다. 

▲ 6일 조선일보 1면기사
▲ 6일 조선일보 1면기사

 

조선일보는 영국 이코노미스트를 인용해 “뚜렷한 해결책이 없으면 내년 봄까지 전 세계 누적 확진자가 2억~6억명으로 증가할 수 있다”는 미 매사추세츠공대 연구진의 분석을 전했다. 이는 1918년 발생해 2년간 5억명을 감염시킨 스페인 독감 확진자 수를 뛰어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이렇게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데 최근 전면 개장한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거리두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1면 기사에서 “마스크를 써달라, 사람 간 거리를 지켜 달라는 호소가 해수욕장 곳곳에서 이어졌지만 소용이 없었다(5일 해운대해수욕장 상황)”며 “‘2m 간격 유지’가 무색하게 파라솔 2개를 붙여 놓은 경우도 많았다”고 지적했다. 충북 청주시가 집함금지 행정명령을 내렸음에도 주최 측이 장소까지 바꿔가며 포커(카드게임)대회를 강행한 사실도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코로나 맹위 속 너무도 느슨하게 맞는 위험한 휴가철”에서 “야외 활동이 선호되면서 호황을 맞은 국내 골프장에서 최근 첫 감염 사례가 나왔다”며 “사람이 모인 곳이면 실내든 실외든 어디에서든 감염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해수욕장과 수영장 등 피서객이 몰리는 장소의 방역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거리두기는 물론 주요 피서지 내방객 수 현황 공유를 통한 피서객 사전 분산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도 사설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위중한 상황”에서 오늘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진입한 전라남도 사례를 언급하며 “여기서 조금 더 조심하면 거리두기 2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감염을 낮출 수 있다”고 했다. 이 신문은 “일일 신규 확진 50명 미만, 감염 경로 불명 비중 5% 미만, 방역망 내 관리 비율 80% 이상, 관리 중인 집단 발생 감소 등 네가지 중 일일 확진규모를 제외한 세가지는 이미 2단계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 6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기사
▲ 6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기사

 

임시국회 시작, 여야 충돌 예상
서울 “협치 모색해야” 세계 “여당 독주 제어해야”

서울신문은 사설 “험로 7월 임시국회…그래도 협치는 모색해야”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이 의사당 내에서 본격적인 정책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6월 임시국회가 정부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합당 참여 없이 범여권만의 사흘 벼락치기 심사 끝에 서둘러 처리한 ‘반쪽국회’로 끝나 아쉬움이 컸던 것에 비례해 이번 임시국회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은 높다”고 했다. 

하지만 여야가 극단적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일하는 국회법 개정, 국가정보원장과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두고 이 신문은 “양보 없는 일전을 예고하는 사안들”이라고 했다. 특히 통합당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공직 후보자’로 규정지었다. 

서울신문은 “공수처 출범 시한을 지키려는 민주당의 힘의 정치를 재개한다면 국회는 또다시 공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각 상임위마다 과반 이상을 장악하고 상임위 의사봉마저 모두 쥐고 있는 민주당으로선 ‘책임정치’를 명분으로 사안마다 표결을 통한 처리 유혹에 빠져들 수 있지만 힘의 정치는 한번으로 족하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도 사설 “국회 복귀하는 통합당, ‘날림 추경’ 같은 일 없게 해야”에서 이번 추경심의를 “날탕으로 진행됐다”며 “제1야당이 견제·감시 기능을 수행했다면 이런 부실 추경이 원안 거의 그대로 국회를 통과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계일보는 “주 원내대표가 원내투쟁을 공언한 만큼 여야는 공수처 관련법 등 쟁점법안을 놓고 정면 충돌할 전망”이라며 “야당이 국회에 복귀해 제동을 걸지 않는다면 거대 야당은 법사위 체계 자구 심사권 폐지 등을 담은 ‘일하는 국회법’이나 공수처 후보추천위 운영규칙 제정안 등을 자기 마음대로 통과시킬 것”이라고 했다. 이어 “거대 여당의 독주를 제어하는 야당의 등원을 계기로 국회가 행정부 견제라는 본연의 책무를 다하기 기대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