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박지원 전 국회의원을 내정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밖에 국가안보실장에 서훈 국정원장을 내정하고,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지명했다. 이날 인사는 외교안보라인 쇄신을 통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관계 개선과 대북정책을 집권후반기에도 주요 과제로 계속 삼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그동안 거론돼온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정의용 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외교안보특별보좌관에 임명할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오후 예정에 없던 인사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이인영 국회의원을 내정했다”며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정원장을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강 대변인은 “국정원장 후보자로는 박지원 전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외교안보 특보에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통일부장관과 국정원장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할 예정이며 국가안보실장과 외교안보 특보는 이르면 6일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후보자를 두고 강 대변인은 “4선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자 남북관계 발전 등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이 후보자는 현장과 의정활동에서 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를 창의적으로 풀어가 남북간 신뢰회복 획기적 진전을 이루고, 화해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등 국정과제 차질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2016년). 사진=이치열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2016년). 사진=이치열 기자

 

서훈 실장 내정자를 두고 강 대변인은 “평생, 국가안보 위해 헌신해온 국정원 출신 외교안보 전문가”라며 “외교안보 공약을 설계하고, 국정원 재직시절 국내 정보 담당관 폐지 등 국정원 개혁을 추진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서 실장이 미국 일본 외교 안보 고위 인사와 긴밀 네트워크를 구축해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조율했으며 외교안보 분야의 정책경험과 국정철학에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북핵문제 등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강 대변인은 “4선 국회의원 경력 정치인으로, 메시지가 간결 명쾌하며 정보력과 상황판단 능력이 탁월하다”며 “19대, 20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해, 국정원 업무에 정통하다”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박 후보자가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이끄는 데 기여하고 현 정부에서도 남북문제 자문역할을 하는등 북한관련 전문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지원 후보자가 오랜 의정활동으로 축적한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정치력과 소통력을 바탕으로 국정원이 국가안전보장이라는 본연의 업무와 국정원 개혁을 통해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임종석 외교안보 특보를 두고 강 대변인은 “재선 의원 출신으로 현정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역임했다”며 “국정 전반에 대한 통찰력과 정무역량이 탁월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국정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외교안보 현안의 자문역할을 내실있게 수행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정의용 외교안보 특보에 강 대변인은 “30여년간 외교안보 분야에서 활동해 국제감각과 식견이 뛰어나며 현 정부 초대 안보실장을 역임하면서 남북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데 주요 역할을 했다”며 “미국과 긴밀히 협력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복잡한 현안에 슬기롭게 대처했다는 평가”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정 특보 내정자가 오랜 경험 전문성 국정철학 이해 바탕으로 외교안보특보 성공적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다음은 청와대가 내놓은 인사 프로필이다.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통일부장관 / 이인영 (李仁榮, Lee In Young), 1964년생

【 학 력 】

- 충주고

-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 고려대 언론대학원 언론학과 석사 수료

【 경 력 】

- 제21대 국회의원(現)

- 제17·19·20대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더불어민주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

○국가안보실장(장관급) / 서훈 (徐薰, Suh Hoon), 1954년생

【 학 력 】

- 서울고

- 서울대 교육학과

- 美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학 석사

- 동국대 정치학 박사

【 경 력 】

- 국가정보원 제34대 원장(現)

- 이화여대 북한학과 초빙교수

- 국가정보원 제3차장

- 국가안전보장회의 정보관리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사진=청와대
▲서훈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사진=청와대

 

○국가정보원장(장관급) / 박지원(朴智元, Park Jiewon), 1942년생

【 학 력 】

- 문태고

- 단국대 상학과

- 단국대 명예정치학박사, 목포대 명예법학박사, 조선대 명예경제학박사, 목포해양대 명예정치학박사

【 경 력 】

- 단국대 석좌교수(現)

-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現)

- 제14·18·19·20대 국회의원

- 대통령비서실장(국민의 정부)

○ 외교안보특별보좌관 / 임종석 (任鐘晳, Lim Jong-suk), 1966년생

【 학 력 】

- 용문고

- 한양대 무기재료공학과

【 경 력 】

- 대통령 외교(UAE 특임) 특별보좌관(現)

- 대통령비서실장

-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 제16·17대 국회의원

▲임종석 외교안보특보 내정자. 사진=청와대
▲임종석 외교안보특보 내정자. 사진=청와대

 

○ 외교안보특별보좌관 / 정의용 (鄭義溶, Chung Eui-yong), 1946년생

【 학 력 】

- 서울고

- 서울대 외교학과

- 美 하버드대 행정대학원 석사

- 캄보디아 왕립학술원 명예정치학 박사

【 경 력 】

- 국가안보실장(現)

- 제17대 국회의원

- 주제네바국제연합사무처 특명전권대사

-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

 

▲정의용 외교안보특보 내정자. 사진=청와대
▲정의용 외교안보특보 내정자.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