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수도권에 다주택 보유 비서관급(1급) 이상 청와대 참모들에게 이달 중에 1채 빼고 나머지를 다 처분하라고 강력히 권고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본인이 소유한 2채중 1채인 청주아파트도 급매물로 내놨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4시 수도권 부동산 급등 여론 악화와 관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긴급보고를 받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수도권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에게 문 대통령이 언급한게 있느냐는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아닌 노영민 실장의 강력한 권고가 내부적으로 다시 있었다”며 “노 실장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법적으로 처분이 불가능한 경우 아니면 이달중으로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처분하기를 강력히 권고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에서 다주택 보유자는 투기지역, 투기 과열지구를 포함해 모두 12명으로, 최초 6개월 전 권고가 있을 때 보다 다주택 보유자가 줄어든 상황”이라며 “노 실장이 ‘다주택 보유자는 대부분 불가피한 상황에 있지만 눈높이에 맞아야 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면서 재권고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노 실장 스스로도 보유한 아파트 두채 가운데 한채를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이 주택을 팔려고 노력했는데 쉽게 팔리지 않아 이번에 급매물로 내놓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노 실장이 이외에 당사자를 한명 한명 면담하며 매각을 권고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애초 관계자 브리핑 때는 노 실장이 반포의 45.72㎡(13.8평형)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가 40여분 만에 청와대 단체SNS메신저에 올린 글을 통해 처분 대상이 반포아트가 아닌 청주아파트라고 수정했다. 

당사자인 12명의 비서관들이 동의했느냐, 어떤 입장이었느냐고 묻자 이 관계자는 “면담 내용 확인못했으나 이달 안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노영민 실장 말씀처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솔선수범하고, 대체로 공감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12월16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호승 경제수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12월16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호승 경제수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 같은 재권고가 지켜지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도 언급한 게 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강력한 재권고가 있었던 것 까지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4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긴급 보고를 받는다며 부동산 대책 관련 보고 및 대통령 지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브리핑하겠다고 했다.

강 대변인에 의하면, 문 대통령은 이날 보고에 앞서 종부세법 개정안을 정부에 21대 국회 입법과제 최우선 과제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참모들에 지시했다. 종부세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종부세 강화 방안과 부동산대책을 말하는데, 20대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돼, 정부는 재입법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 대변인은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가 부동산 문제에 대한 강한 의지 보여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혹행위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철인3종경기 최숙현 선수 사건과 관련해 수영선수 출신 최윤희 차관이 나서서 스포츠 인권침해 문제를 챙기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숙현 선수가 폭력신고를 대한체육회 인권침해센터에 접수 날짜가 4월8일인데도 제대로 조치되지 않아 이렇게 된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스포츠 인권침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 청원인은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선배와 팀닥터들이 최 선수를 슬리퍼로 얼굴을 치고 갈비뼈에 실금이 갈 정도로 구타하였고 식고문까지 자행했다며 “참다못해 고소와 고발을 하자, 모르쇠로 일관하며 부정했다”고 썼다. 그는 “최 선수가 이런 고통과 두려움 속에 하루하루를 견디다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간 관계자들을 일벌백계 해달라”고 청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