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7월1일 발표 예정인 ‘경영혁신안’의 핵심이 ‘인원 감축’임이 드러나자 KBS의 과반노조인 KBS 새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반발하고 나섰다.

KBS가 7월 발표예정인 ‘경영 혁신안’이 24일 오후 KBS 비공개 이사회에서 논의됐다. 이날 KBS 측은 광고 급감 등으로 ‘천억원대 적자 위기’를 강조하며 제작비 등 각종 경비를 감축하고 수신료 현실화를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알려졌다. 특히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채용한 900명에 100명을 더해 2023년까지 직원 1000명을 감원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KBS 새노조(위원장 유재우)는 25일 성명을 내고 “비용 절감에만 몰두한 조치는 제대로 된 혁신안이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새노조는 “사측은 미니시리즈 라인업을 축소하며, 각종 포상을 폐지하겠다고 하고 신규 채용도 전면 중단하겠다고 한다”며 혁신안에 대해 “온통 뺄셈 표시만 가득한 이번 혁신안”, “참담한 처방”이라고 비판했다.

▲KBS.
▲KBS.

새노조는 이러한 혁신안은 결국 KBS 전체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새노조는 “사측은 오는 2023년까지 직원 천 명을 감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안이 현실화되려면 자연 퇴직 인원에 더해 연 100명 정도를 추가로 줄여나가야 한다”며 “명예퇴직 활성화 등을 통해 제작비 뺄셈에 이어 인건비에서도 뺄셈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용 절감에만 초점이 맞춰진 혁신안은 혁신안이 아니다”라며 “사측이 해야 할 진짜 고민은 비용을 어떻게 감축할까, 직원 수를 어떻게 줄일까 하는 낮은 수준의 고민이 아니라, 공적 재원을 어떻게 확충할 것인가, 직원들의 사기와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혁신안 내용 중 인력감축 등은 노동조합과의 합의나 협의가 필요한 내용인데 과반노조인 새노조가 혁신안을 비판한 이상, 협의가 순탄하지 않을 가능성도 보인다.

새노조는 “노조의 동의 절차도 없이 해당 안건들을 ‘혁신안’으로 거론하는 사측의 오만한 태도에도 엄중 경고한다”며 “한창 진행 중인 임금 협상과 각종 협의회 논의가 모조리 파국으로 치닫는 광경을 진정 보고 싶은가. 우리는 늘 말이 아닌 행동으로 증명해 왔다는 점을 잊지 말라”며 혁신안에 대한 강도높은 비판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