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내일 원 구성을 위해 행동에 돌입할 때”라고 밝히면서 15일 21대 국회 구성이 마무리될지 관심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11대7 상임위원장 합의안이 유효할지 불투명한 가운데 언론계에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물론 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통합당에 넘겨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은 통합당의 요구를 대폭 수용해 합의안을 만들었다. 그러나 통합당은 민주당이 대폭 양보한 합의안을 거부하고 발목잡기와 정쟁을 선택했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만 일삼는 통합당 발목잡기에 더 이상 끌려다닐 수 없다. 하루하루 절박한 국민을 더 이상 기다리게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다수당의 권한과 책무를 다할 때”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경제적 충격이 차곡차곡 쌓여가고 있다. 일자리 잃고 가게 문을 닫을 위기인 국민의 절망이 커지고 있다. 6월4일 제출된 추경안 심사를 시작할 엄두조차 못내고 있다”고 원구성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통합당은 이제 결단해 달라. 박병석 국회의장님도 국난 극복을 위한 과감한 결단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중의소리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중의소리

앞서 여야 원내지도부는 18개 상임위 중 법제사법위원회는 민주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통합당이 위원장을 맡고 11대7로 위원장직을 나누는 가합의안을 냈으나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통합당 몫으로 분류됐던 상임위는 예산결산특별위·국토교통위·정무위·교육위·문화체육관광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환경노동위 등이다.

김 원내대표는 “그 합의안이 유효한지에 대한 고민은 심각하게 하고 있다”며 18개 상임위원장 모두 민주당이 가져오는 방안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결위까지 포함한 7개 상임위원장을 야당에 배정하는 것은 우리로서 많이 양보한 안이다. 통합당 요구를 대폭 수용한 안이다. 이게 통합당 의총에서 거부된 것은 매우 아쉽다”며 통합당에 책임을 돌렸다.

장제원 통합당 의원이 페이스북에서 ‘법사위를 민주당에 주면 통합당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를 가져올 수 있지 않겠느냐’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마뜩잖은 반응을 보였다. “오히려 어렵게 합의한 합의안 자체가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합의안을 기본으로 추가 요구안을 관철시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제안하신 것 같은데 이번 합의는 정말 여러 논의와 협상을 거쳐 만들어졌다. 오히려 어렵게 만들어진 안이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거부됐고, 기존 안이 민주당에서 많이 양보해 통합당 요구를 대폭 수용한 안이기 때문에 추가로 통합당이 원하는 상임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언론계 일각에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더불어 신문법 개정 등 언론 개혁의 양 날개가 되어야 할 문체위는 결코 거래의 대상이 되어서도, 국정 농단 정권을 세웠던 미래통합당에게 내 줘서도 안 된다”며 “문체위 상임위원장이 ‘블랙리스트’ 작성으로 문화예술의 자유를 억압했던 정당에게 거래할 자리가 아니다”라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2일 성명에서 “언론노조 소속 1만5000여 조합원은 더불어민주당이 과거 미디어법 개악과 그 이후 10년을 뒤돌아 볼 것을 바란다”며 “제21대 국회에서 기어이 문체위원장 자리를 미래통합당에게 넘겨 준다면 한시가 시급한 언론 개혁이 발목을 잡히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