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들의 대북 전단(삐라) 살포에 북한의 거센 반발이 연일 이어져 남북관계 악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오늘(8일)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락을 취했으나 북은 처음으로 응답을 하지 않았다. 정부는 특히 이날 대북 전단과 페트병(쌀) 살포 예정 행사에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 매체 우리민족끼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남조선 당국자라 표현하고 남북관계 선순환을 달나라 타령이라 비하하는 등 연일 비난에 나섰지만 우리 정부는 적극 반박하거나 맞대응을 하지 않았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연락사무소 개시 통화 여부를 두고 “오늘 오전 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북한과 통화연결을 시도하였으나 현재 북측이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연락사무소가 지난 2018년 9월14일 개시 이후 응답하지 않은 것이 처음인지를 묻자 여 대변인은 “그렇다”며 “지금까지 북측이 통화연결 시도에 대해 전화를 받지 않은 적은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이날 오후에도 예정대로 통화를 시도할 예정이고,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마지막 통화는 지난 5일 오후 5시에 이뤄졌다.

이날도 석모도에서 대북 전단과 쌀을 페트병에 담아 살포하는 행사가 예정된 것과 관련해 여 대변인은 “대북전단 살포라든지 또 페트병 살포와 같은 행위는 판문점선언에 위배되는 것으로 중단돼야 한다”며 “그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수도 있으므로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최대한 자제를 해당 단체에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해당 지역 주민들도 이와 같은 행위에 적극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정부e브리핑 영상 갈무리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정부e브리핑 영상 갈무리

또한 ‘통일전선부의 수위 높은 대남 비난전에도 불구하고 통일부의 입장은 왜 한 줄밖에 없느냐’는 질의에 여 대변인은 “정부는 모든 남북합의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북측과 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의도가 어찌 됐든 간에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남북교류협력 사업 등의 차질이 빚어질 우려를 두고 여 대변인은 “남북교류협력 사업들이 코로나19 상황 등과 같이 장애를 주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잉라며 “남북 간 교류협력이 남북관계 증진에 도움이 되고,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김여정 부부장의 위치가 대남총괄이라고 공식화를 했는데 그 이후에 좀 더 구체적으로 위치가 확인된 부분이 있느냐’는 질의에 여 대변인은 “북한 보도에서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라고 보도를 했으나 구체적인 소속 부서나 더 추가적인 정보를 받지 않았다”고 했다.

탈북 단체의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여 대변인은 “해당 부서에서 사실관계 조사를 하려고 하고 있고 관련 사실이 확인되면 그에 따라서 응당한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답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지난 7일 ‘달나라 타령’이라는 기사에서 “아마 남조선 집권자가 북남합의 이후 제일 많이 입에 올린 타령을 꼽으라고 하면 ‘선순환 관계’ 타령일 것”이라며 “선순환 관계를 남조선 당국자는 북남관계와 조미 관계를 서로 보완하며 추진해 나가는 것이라고 그럴듯하게 해석하는데, 말이 그렇지 실천에 있어서는 북남관계가 조미관계보다 앞서나갈 수 없으며 조미 관계가 나빠지면 북남 관계도 어쩔수없는 관계로 여기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노동신문도 8일 남조선 당국과 ‘탈북자’ XXX들의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규탄하는 노동계급의 항의군중집회가 개성시문화회관 앞마당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6일엔 조선중앙통신이 북남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하겠다고 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