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개혁위원회의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방송사들의 행보 또한 빨라지고 있다.
자사의 입장을 정리한 문건을 방송개혁위원회에 제출하는가 하면 최고 경영진이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KBS 박권상 사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2TV 분리 불가론’을 재확인하면서 수신료 인상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KBS는 이에 앞서 지난 14일엔 ‘방송개혁위원회 의제에 대한 KBS의 입장’이란 문건을 통해 방송개혁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이사회 구성과 관련해 KBS는 방송위원회와 동일하게 구성하는 방식과 방송위원회가 선임하는 사외 이사와 사장이 임명하는 사내이사로 구성하는 방식 등 2개 방안을 제시했다.

2TV의 광고를 폐지하는 대신 수신료를 7,5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과 광고를 50% 축소하고 수신료를 5,000원으로 인상하는 두가지의 수신료 인상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수신료를 인상할 경우 연간 500억원을 교육방송에 배분할 수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MBC도 지난 15일 ‘방송개혁을 위한 MBC 제언’이란 문건을 방송개혁위원회에 제출했다. MBC는 이 문건에서 MBC의 위상과 관련해 광고를 재원으로 하되 소유의 공영성을 강화한 ‘공적 소유의 주식회사’로 정립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MBC는 또 외주 제작 인프라 구축이 미비한 실정과 외주제작사의 영세성, 과도한 외주 비율 확대에 따른 구조조정의 불가피성 등을 들어 외주 의무비율을 “통합방송위원회에서 백지 상태에서 다시 논의돼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민방과의 형평성이 고려되는 조건에서 광고규제를 완화하고 로컬프로그램을 전국 편성할 경우엔 외주비율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고제도 문제에 대해선 3개 이상의 복수 미디어 렙의 경쟁체제를 설정해야 한다면서 중간광고의 허용, 협찬고지 방송을 방송사 자율에 맡길 것 등을 주문했다.

SBS는 최근 ‘방송개혁의 과제와 방향’이란 내부 문건에서 방송사의 소유 지분율 제한과 공중파 방송의 겸영금지 정책은 완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SBS는 또 ‘인천방송의 방송권역 광역화 주장의 허구성’을 제기하면서 “인천방송은 당초 지역주민의 정보욕구충족 보다는 문민정부의 정치적 배려에 의해 설립된 방송”이라며 “정치적 고려에 의해 무리하게 추진된 방송정책의 대표적 실패사례의 본보기”라고 주장했다.

광고 제도와 관련해선 총량 광고제를 도입하고 민영미디어의 설립을 허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중간 광고를 허용하고 광고 수수료도 인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방송개혁과 관련한 방송사들의 견해에 대해 일부에선 자사편향적인 내용이 적지 않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