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G7 한국 초청 언급을 두고 청와대는 우리 정부의 전략적 위치 상승에 기인한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열린 일정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G7 한국 참석 제안 관련, 호주도 환영입장을 밝혔는데, 우리는 입장이 아직 없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적절한 시점에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고, 지금 단계에서는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만 제안에 대한 여러 궁금증과 그 제안의 현실가능성에 어떤 입장 취할지는 논의중에 있으나 그 점(제안한 이유)에 대해 우리 정부가 갖고 있는 전략적인 위치의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관련 내용에 적절한 시점에 (가부에 관해) 말씀드릴 기회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G7 정상회의를 9월로 연기하는 대신 한국·호주·인도·러시아 등 4국을 추가로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포함시키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가 국격이 높아졌다는 점 보다 자칫 미국의 중국 고립 전략에 우리가 동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와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열린 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열린 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와 함께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미래의 나아갈 길로 한국판 뉴딜(그린뉴딜 포함)을 재차 강조한 것과 관련해 ‘구체적인 구상은 7월에 보고하겠다고 하고, 구체적 내용 보다는 의지와 효과를 언급했을 뿐 과거 발언의 반복으로 보인다’, ‘지금 얘기하지 않고 7월에 발표해야 할 이유가 있느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도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는 주장에 이견이 있다”며 “한국판 뉴딜은 완성형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을 찾아나가는 과정에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오늘 대통령 발언이 과거와 같다고 하는데, 의미부여를 분명하게 했다”며 “국가 발전 전략의 중요한 축이자, 남은 임기동안 정책의 구체적인 방향과 관련된 국가전략적인 차원의 접근에서 말했다고 본다. 오늘의 의미는 있다”고 밝혔다. 그는 7월에 발표하겠다는 이유를 두고 “우리의 준비에 시간이 필요하고, 그런 내용을 제안하고 앞으로도 제안할 수 있는 내용을 보강해서 점점더 사업의 내용을 추가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았다고 본다”며 “이것이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발전 방안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월성1호기가 경제성이 있다’는 감사보고서가 감사위원회에서 부결되자 철저한 전방위 보완 감사를 지시했다는 문화일보 보도와 관련, 청와대는 감사원이 답변하는 게 맞다며 청와대에서 말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