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가 시작되고 처음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이른바 ‘언론 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윤미향 의원의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시절 의혹과 관련해 보도 양상을 거듭 비판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날 21대 국회 과제로 ‘검찰개혁, 민생개혁, 사회개혁’을 언급한 뒤, 이어진 발언에서 ‘언론개혁’ 필요성을 내세웠다. “최근 여러 언론 보도를 보면서 여러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차차 말씀을 드리겠지만 이런 국민의 (언론에 대한) 우려는 그냥 있는 게 아니라 그동안 쌓아 온 여러 경험에 의해 오는 우려이기 때문에 차제에 이런 개혁과제를 하나씩 하나씩 21대 국회에서 잘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특히 최근 불거지고 있는 것은, 여러 번 말씀드립니다만 지난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는 데서 오는 우려들이기 때문에 지난 관행을 답습하는 사회로 다시는 돌아가지 않도록 당도 최선을 다하겠고 원내에서도 최선을 다해주시길 다시 한번 강조해서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며 “더구나 최근에 이뤄지고 있는 부분은 어떻게 보면 뭐랄까, 또 하나의 새로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새로운 현상이 무분별하게 나타나는 것을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중의소리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중의소리

이 대표는 앞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정의기억연대) 출신 윤미향 의원이 과거 단체의 후원금 등을 유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30년 운동을 하면서 잘못도 있고 부족함도 있을 수 있다. 또 허술한 점도 있을지도 모른다. 운동방식과 공과에 대한 여러 의견도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삶을 증언하고 여기까지 해온 30여 년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와 극우파들의 악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당시 이 대표는 “일본 언론의 왜곡된 보도”를 언급했으나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지,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 말한 대목은 국내 언론에 대한 질타로도 해석된다.

지난 23일 김해 봉하마을에서 진행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이 대표는 “(국민은) 3기 민주정부로 사람이 먼저인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켰고 지방선거 압승으로 망국적 지역주의를 허물었다. 이번 총선에서도 사상 유례없는 성원을 보내줬다. 새로운 역사를 쓰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고 노무현) 대통령이 주창했던 깨어있는 시민, 권위주의 청산, 국가균형발전, 거대 수구언론 타파가 실현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