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이명박 박근혜 사면? 조선 “결단 필요” 한겨레 “반성 없어”
이명박 박근혜 사면? 조선 “결단 필요” 한겨레 “반성 없어”
[아침신문 솎아보기] 정의연 논란에 의혹 쏟은 조중동, 과도한 대응도 지적한 경향 한국

조선일보 “사면 반대 국민 많지 않을 것”
한겨레 “국민이 사면론 외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요구가 또 다시 등장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대통령마다 예외 없이 불행해지는 비극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시대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해나가는 일에 성큼 나서 주었으면 좋겠다”고 한 발언이 계기다. 이날 사면에 대해 언급한 조선일보와 한겨레는 상반된 사설을 냈다. 

조선일보는 “두 전직의 사면, 대통령이 결단 내릴 때 됐다” 사설을 통해 “현직 대통령 누군가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의 고리를 끊는 결단을 한차례 내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80과 70을 눈 앞에 둔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2심에서 각각 선고받은 17년, 25년 형을 끝까지 채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코로나 국면을 언급하며 “코로나 감염에 취약한 고령의 전직 대통령들의 건강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 25일 조선일보 사설.
▲ 25일 조선일보 사설.

반면 한겨레는 “반성 없는 박근혜 이명박 사면론 부적절하다” 사설을 통해 사면을 반대했다. 한겨레는 국민이 사면을 바란다는 뉘앙스의 조선일보와 달리 “어떤 반성과 사과도 없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국민은 외면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면 반대 이유로 “사면을 하려면 무엇보다 잘못을 저지른 이들의 진솔한 반성과 사죄, 그리고 진실 규명에 대한 협조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두 전직 대통령의 태도에선 그런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한겨레는 “법률 요건도 갖추지 못했고, 반성도 없는 이들을 허울뿐인 국민 통합을 명분 삼아 사면하는 잘못을 반복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5일 한겨레 사설.
▲ 25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 “채널A 반쪽 사과”

채널A가 22일 협박취재 및 검언유착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채널A는 22일 ‘뉴스A’를 통해 취재윤리 문제를 사과하면서도 검언유착 의혹에는 선을 그었다. 채널A는 25일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를 공개할 계획이다.

앞서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 측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비위를 제보하면 수사에 선처를 해주겠다고 압박하는 과정에서 특정인과 통화 녹취를 들려주며 검찰총장 측근 검사장이라고 소개해 검언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검사장의 실체와 더불어 채널A가 해당 취재에 어디까지 개입했는지가 핵심 쟁점이다. 

▲ 검언유착 의혹에 휩싸인 채널A가 22일 오후 메인뉴스를 통해 자사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을 인정하고 시청자들에게 사과했다. 사진=뉴스A 화면 갈무리.
▲ 검언유착 의혹에 휩싸인 채널A가 22일 오후 메인뉴스를 통해 자사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을 인정하고 시청자들에게 사과했다. 사진=뉴스A 화면 갈무리.

한겨레는 “(검언유착 의혹이) 사실이라면 취재 윤리 위반보다 더 심각한 문제다. 그런데도 채널A는 취재 윤리 위반만 사과하고 검·언 유착 의혹에 대해선 함구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방통위 관계자는 진상조사위원회 보고서에 대해 “기자와 검찰 고위 관계자의 통화 기록은 확인했지만, 사람 이름과 조직 등은 다 가려져 있다”며 “매우 미흡한 보고서”라고 말했다. 한겨레는 “검찰 고위 관계자가 누구냐는 이 사건의 핵심인데도 계속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방통위가 채널A 재승인 심사 당시 검언유착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재승인을 취소한다는 조건을 제시한 사실을 언급하며 “빈말로 그쳐선 안 될 것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도 검·언 유착 의혹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겨레는 채널A에 “검찰 고위 관계자가 누구인지, 또 무슨 내용으로 왜 통화를 했는지 솔직히 털어놔야 한다. 그게 언론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라고 했다. 

의혹 쏟은 조중동, 과도한 대응도 지적한 경향 한국

정의기억연대 논란과 관련 조선, 중앙, 동아일보는 연일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정의연이 안성쉼터를 핵심 사업으로 내세웠으나 실제 프로그램 참석자가 저조한 점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정의연이 잇따라 진행한 모금에 모금액 미집행 등을 이유로 부실 모금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중앙일보는 쉼터 중복 운영 논란 관련 마포쉼터를 제공한 명성교회측이 안성쉼터 존재를 몰랐다는 입장을 기사로 전했다. 

보수언론만 정의연을 비판하는 건 아니다. 언론은 공통적으로 정의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날만 해도 “이번 사태는 정의연에 투명성을 확보하고 운동방향을 성찰하라는 과제를 남긴다”(한국일보) “시민사회가 주도해온 ‘위안부 운동’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하는 동시에 회계 공시 부실이나 기부금 횡령 같은 시민단체 내부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경향신문)와 같은 지적이 나왔다. 

▲ 25일 조선일보 보도.
▲ 25일 조선일보 보도.

그러나 경향신문과 한국일보는 현재와 같은 방식의 대응이 부적절하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이번 논란이 한국과 일본의 극우세력에 힘을 실어주는 점과 의도가 의심되는 언론의 과도한 공세 문제를 다뤘다. 

한국일보는 조선일보 기사를 언급하며 “일부 언론은 종북몰이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2016년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 후 윤 당선인 부부가 탈북자들에게 북한으로 돌아가라고 회유했다는 의혹을 연일 보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언론이 인용한 탈북자 허강일씨는 당시 국정원과 기획탈북을 협의했음을 인정한 인물이다. 일부 탈북자는 한국행을 몰랐던 것도 유엔 조사로 드러났다. 보도의 사실 여부와 의도가 의심스러운 이유”라고 지적했다. 

▲ 25일 경향신문 보도.
▲ 25일 경향신문 보도.

검찰 수사에 대한 지적도 있다. 경향신문은 회계 문제 개선의 필요성을 중점적으로 지적하면서도 “검찰이 20~21일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평화의 우리집을 잇달아 압수수색하면서 회계상 부실을 밝히는 것은 검찰의 몫으로 넘어갔다”며 “문제를 검찰 중심으로 끌고가면서 민간에 자정 기회를 주지 않는 건 아쉬운 부분”이라는 최호윤 회계사(삼화회계법인)의 발언을 전했다. 

한겨레도 검찰 문제를 지적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지난 20, 21일 두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연의 10년치 회계장부와 증빙자료를 확보한 사실을 전하며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의 횡령, 배임 혐의와 무관한 정의연 회의록 등의 자료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임의제출로 논의가 된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강행한 데 대해 “신사협정을 깼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윤호 2020-05-25 14:43:24
재판이 안끝났고 반성도 시인도 없는데

바람 2020-05-25 12:29:04
누구나 헌법과 법률 위에 있을 수 없다. 국정 농단 사건이다. 그 죄로 인한 피해자들의 트라우마는 생각하지 않는 것인가. 진지하게 사면권을 논한다면, 최소 10년은 반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