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언론인들이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위기 직격탄을 맞아 고용위기 직전까지 다다랐다며 경남도 18개 기초지자체·의회 등에 긴급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호소문을 보냈다.

전국언론노조 경남대표자회의(대표 이시우 경남도민일보지부장)와 지역주간지 전국 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이하 바지연) 경남지역 7개 회원사는 지난 19일과 21일 경남도청과 도의회 및 도교육청, 도내 18개 시·군 지자체와 의회, 그리고 주요 정당 등에 경남 지역 언론의 위기 상황을 담은 대책 마련 공동 건의문을 보냈다.

경남대표자회의는 도내 3개 일간지 경남도민일보·경남신문·경남일보와 KBS창원총국·MBC경남 등의 5개 언론사 노조로 구성됐다. 바지연 소속 7개 주간지는 거제신문·고성신문·남해시대·뉴스사천·양산시민신문·주간함양·한산신문 등이다.

▲자료사진. ⓒpixabay.
▲자료사진. ⓒpixabay.

 

이들은 “지역언론은 방송, 일간지, 주간지를 가리지 않고 광고와 행사 협찬 등을 주된 수익으로 하는 대표적인 내수산업이고 제조업 중심 수출산업 같은 전방산업 경기를 그대로 잇는 후방산업 특징도 있다”며 “이런 업종 특성상 도내 지역언론계는 매체를 가리지 않고 IMF 구제금융위기, 2007년 말 미국발 세계 금융위기 시기에도 겪지 못한 괴멸적 수준의 타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대비 30∼40% 수준이고 더 큰 일은 행사 등이 집중된 4월부터 매출 급감이 더 심하고 심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지역일간지 매출은 4월에 이미 반 토막났으며 5∼6월도 암울하다. 지역주간지는 이미 3월부터 지역동창회 등 각종 모임 알림 광고와 지역축제 취소로 ‘광고 절벽’에 놓였다”고 밝혔다.

또 “지역방송사 또한 2월부터 매출액이 줄더니 3월에 이어 4월 이후 그 감소 폭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한다”며 “특히, 신문사 재정의 열악함으로 사내 유보금이 거의 없는 지역주간지와 일간지 노동자는 올해 상반기가 가기 전에 심각한 고용 위기를 느낀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이 상태라면 제법 건강한 지역언론조차 올 상반기, 늦어도 오는 7~8월이 되면 문을 닫거나 임시 휴업하는 사태가 속출할 판”이라며 “겨우 코로나19 파고를 넘기더라도 위기가 지속되면 올 하반기 대규모 인력 감축 등으로 뉴스 제작과 프로그램의 질적 저하가 이어질 것”이라 밝혔다.

매체 별 구체적인 상황을 보면 MBC경남은 1분기 매출이 지난해 대비 3분의 1이 줄면서 인건비 비중이 54%에서 85%로 증가했다. 노사협의회에서 사측은 상여 200% 반납과 각종 수당을 삭감하자는 비상경영안을 제시했다. 노측은 이에 일시적 처방보다 안식년 연장이나 임금피크제 강화 등의 제도 변화를 제안했다.

일간지 경남도민일보는 올해 3월 매출이 지난해보다 30% 줄었다. 4월엔 광고가 집중되는 ‘총선 특수’를 고려해도 행사 매출이 전무해 지난해의 50%를 겨우 넘겼다. 5~6월은 한 해 중 행사 매출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때이지만 대부분 연기·취소돼 지난해 대비 40% 달성도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민일보 노조 측은 “2년 연속 흑자였지만 행사 매출 급감과 재무제표 상 ‘자본 잠식’에 따른 긴급 경영안정자금 대출 어려움 등으로 매출 상황 변화가 없거나 추가 경영자금 대출이 되지 않으면 순환 휴직 중인 7~8월 중에 운영자금 부족으로 휴업(휴간)까지 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주간지 거제신문은 “광고가 전체 매출의 60%, 구독료가 40%를 차지하는데, 광고 매출이 반토막나면서 4~5월은 전년 대비 월 매출이 70% 될까 말까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4~5월엔 월 1500~1800여만원의 광고 매출을 올렸으나 올해는 월 1000만원이 안되는 상황이다. 그런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및 경남도 신문발전지원조례에 따른 우선지원선정사로 급여 지급에 차질을 빚으면 지원에 다시 뽑히지 않아 차입 경영을 할 수밖에 없다. 거제신문은 “빚지는 것 빼고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언론 관련 불용예산 풀고 홍보비 조기 집행 부탁드린다”

우선 이들은 경남도와 의회에 ‘코로나19 긴급 경영안정 자금 대출 요건’이 지역언론 특성과는 맞지 않아 불리하다며 요건 완화를 건의했다. 만 3년 간 정상발행하고 기간 중 한 차례 이상 흑자를 낸 곳, 혹은 3년 간 정상발행하면서 두 차례 이상 지역신문발전지원법 등의 우선지원대상자로 뽑힌 곳은 대출금 변제 능력이 있는 언론사로 간주해달라는 것이다.

또 경남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 사업비 중 코로나19 때문에 불용액으로 처리될 예산을 직접 지원금으로 전용해달라고 요청했다. 불용액 전용은 경남도, 경남도교육청, 18개 기초지자체에도 요청됐다. 취소된 각종 축제 예산 중 홍보비로 책정된 예산 일부는 공익 광고로 적극 추진해달라는 요구다.

광고 조기 집행 건의도 나왔다. 경남 지역신문발전지원조례에 있는 ‘지역우수상품 소개 관련 예산’은 되도록 연간 예산을 상반기에 미리 집행해달라고 요청했다. 각 지자체와 중소벤처기업부·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의 지역 지청에도 하반기에 책정된 홍보 예산 등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들은 또 방송통신위원회엔 “한시적으로라도 방송발전기금 50% 경감을 시행해달라”로 요청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엔 “공공기관 광고시 재단이 받는 대행수수료 10%를 한시적으로 3~5% 경감해달라”며 “이게 어렵다면 지역 언론에 정부 광고 배분을 확대하거나 한시적으로 광고액을 늘려달라”고 요청했다.

이밖에 문화체육관광부엔 지역신문발전기금 중 여유자금에 한해서 ‘지역신문 수송비 및 우송비 지원’, ‘신문 구독료 지원’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각 정당 경남도당엔 지역언론이 처한 상황을 당 소속 국회의원과 광역·기초 지자체 의원에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이와 관련 지난 19일 “(관련) 소식은 접했지만 직접 들어보니 그 정도가 더한 것 같다. 의회 내 논의를 통해 차기 회기 때 대정부 건의문 채택 등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지난 21일 이들과 면담에서 “지역언론은 지역사회 소통 창구이자 지방자치의 중요한 한 축인데 무척 안타깝다. 도교육청도 도움이 되는 방안이 있다면 최대한 돕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