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토크쇼J’가 언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출연한 지난 10일 방송분이 도마 위에 올랐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의 법무법인 인턴 증명서를 허위 발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 대표가 조 전 장관 관련 KBS 보도 등을 비평한 것이 논란을 불렀다.

최 대표는 이날 방송에서 KBS의 김경록 PB 인터뷰 보도에 “개인적으로 제일 충격을 받았던 보도”라며 “과거부터 오랫동안 신뢰를 갖고 있던 언론인들이었기 때문에 이 사람들마저 이러면 우리 언론 출구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 절망을 느꼈다”고 말했다.

▲ 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토크쇼J’가 언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방송에서 조국 전 장관 관련 KBS 보도 등을 비평한 것이 논란을 불렀다. 사진=KBS 화면 갈무리.
▲ 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토크쇼J’가 언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방송에서 조국 전 장관 관련 KBS 보도 등을 비평한 것이 논란을 불렀다. 사진=KBS 화면 갈무리.

최 대표는 ‘조국 사태’ 당시 언론 보도를 ‘분풀이 저널리즘’으로 규정하고 “조국 전 장관의 경우에는 아주 적합한 케이스였다. 큰 틀에서 보면 결국 (언론은) 사양 산업이고 국민들에게 버림받고 잊힐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마지막 발버둥을 치는 거라고 생각해서 속상하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보도 이후 곳곳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김경록 PB 인터뷰 당시 사회부장이었던 성재호 KBS 기자는 “조국 장관 사건의 일부 관여자로서 기소됐고 누가 보더라도 최측근인 사람을 불러서 당시 조국 관련 보도를 평가하게 한다는 것은 저널리즘 비평이라고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성 기자는 “김경록 PB 인터뷰 보도가 맥락을 왜곡한 보도임을 전제로 말하고 있지만 이에 반발하는 당시 제작진 의견은 조금도 반영하지 않고 있다. 이런 일방적인 논의 전개는 지난해 처음 이 일이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불거졌던 당시부터 계속 그랬다”고 지적했다.

보수신문들 중심으로도 거센 반발이 나왔다. 조선일보는 15일 사설에 “피고인이 공영방송에 나와 자신과 관련한 보도를 비난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고 문화일보도 지난 12일 사설에서 “‘재판에 계류 중인 사안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 사안에 관련된 사람은 출연할 수 없다’는 KBS의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을 정면 위반하면서 형사 피고인을 엉뚱하게 ‘언론개혁가’로 둔갑시켰다”고 비판했다.

김양순 저널리즘토크쇼J 팀장은 15일 통화에서 “심의규정상 문제가 없는 내용”이라며 “다만 KBS 외부 모니터 요원이 ‘최강욱 당선인 출연은 균형감 부족으로 비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지적한 것은 있는데, 그에 비춰봐도 침소봉대하는 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KBS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은 “재판에 계류 중인 사안에 대해 영향을 미치거나 그 사안에 관련된 사람은 출연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팀장은 “최강욱 당선인은 본인 사건(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 재판)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최 대표가 직접 자신의 재판 이야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 팀장은 ‘반론이 없다’는 성재호 기자 지적에 “그 부분은 동의한다. 다만 ‘언론개혁’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반론을 반영하게 되면 다른 쪽으로 시청자 시선이 분산될 수 있다는 판단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회가 되면 성재호 기자는 물론 타사 기자들도 J에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사진=미디어오늘.
▲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사진=미디어오늘.

KBS 저널리즘토크쇼J는 언론을 비평하는 국내 방송 프로그램이 희소한 데다가 ‘공영방송’의 비평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주목도와 시청자 충성도가 높다. 지난해 5월에는 백상예술대상 TV교양 작품상, 10월에는 안종필 자유언론상을 수상하며 프로그램 가치를 입증했다. 세월호 KBS 보도 비판 등 거칠것없는 자사 비평도 화제였다.

그러나 최 대표 출연 사례처럼 계속되는 ‘편향 시비’는 극복해야 할 과제다. 저널리즘토크쇼J 비평 대상이 보수신문에 집중돼 있다는 점, 반면 김어준·유시민 등 진보진영 대표 스피커들에 대한 검증 보도는 아직 찾기 어렵다는 점, 정부·여당 실책은 제대로 짚지 못하고 있다는 점 등이 프로그램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15일 통화에서 “최강욱 당선인 출연의 경우 ‘거리두기’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던 것 같다. 반드시 기계적으로 5대5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한 뒤 “특정한 이슈 내에서의 균형, 매체·프로그램 전반의 균형이 지켜지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사평론가 유창선씨는 지난 11일 페이스북에서 저널리즘토크쇼J에 대해 “우리 사회에서 쟁점이 되고 토론이 필요한 사안들에 대해 언제나 정권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올바른 저널리즘 정신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조중동의 무리한 보도들은 비판해야겠지만 아예 언론 감시 기능을 거세시키는 듯한 비평이, 그것도 공영방송을 통해 나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