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국민일보, 강제 아우팅 비판에 “언론자유” 
국민일보, 강제 아우팅 비판에 “언론자유” 
[아침신문 솎아보기] 박성제 MBC 사장 ‘수신료 지원’ 요구에 동아 “어불성설”

서울 이태원 클럽에 다녀간 코로나19 확진자를 보도하며 성정체성이 드러날 수 있는 표현을 쓴 국민일보에 대한 언론의 비판이 거세다.

지난 7일 국민일보는 “[단독] 이태원 게이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갔다” 기사를 내보냈다. 이후 포털사이트에 관련 키워드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오르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성소수자단체는 물론 방역 당국까지도 이 같은 보도의 문제를 지적했다.

11일 아침신문 가운데 한겨레, 경향신문, 서울신문은 국민일보를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이태원 클럽 확진자 동선 보도, 혐오와 차별만 아우팅 됐다” 기사와 사설을 통해 문제를 조명했다. 경향신문은 “성적 지향이라는 민감한 개인정보가 부각되면서 성소수자 혐오가 조장되고 방역에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일부 언론의 반인권적 보도가 시발점이었다”며 국민일보 보도를 지적했다.

▲ 11일 한겨레 보도 갈무리.
▲ 11일 한겨레 보도 갈무리.

한겨레는 “성소수자 혐오 덧씌운 보도 ‘이태원 집단감염 방역 방해’” 기사를 내고 “일부 언론이 성소수자를 앞세워 본질과 무관한 인권침해 보도를 이어가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며 국민일보를 지목했다.

서울신문도 “‘동선보다 아우팅에 관심...성소수자 혐오로 번지면 안돼’” 기사를 통해 “한 언론이 A씨가 방문한 곳이 게이클럽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보도하며 크게 논란이 됐다”며 “문제는 이러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의 분위기가 정작 방역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했다.

언론이 국민일보의 보도가 혐오를 조장하고 방역 활동에도 방해가 된다고 입을 모아 비판하는 가운데 국민일보는 오히려 자사 입장을 옹호하는 한국교회언론회의 성명을 전하며 보도를 합리화했다.

국민일보는 11일 “한국교회언론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집단 감염이 발생한 이태원 클럽이 ‘게이 클럽’이라 보도한 것은 공익적 보도이며 보호받아야 할 언론의 자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국민일보는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압력이 들어오고 있다”며 “이번 보도는 공익적 차원에서 한 것이며 동성애를 포함한 다중이 모이는 클럽에서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는 한국교회언론회의 입장을 전했다. 이날 종합일간지 가운데 한국교회언론회의 성명을 기사로 내보낸 건 국민일보가 유일했다. 

▲ 11일 국민일보 보도 갈무리.
▲ 11일 국민일보 보도 갈무리.

박성제 MBC 사장 ‘수신료 지원’ 요구에 동아 “어불성설”

박성제 MBC 사장이 7일 한국방송학회 주최 세미나에서 MBC도 KBS·EBS처럼 수신료 등 공적 재원 지원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MBC가 경영난에 처한 가운데 공영방송의 책무를 일부 요구받으면서도 공적 재원이 투입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책적 개선을 요구한 것이다.

박성제 사장 주장에 동아일보가 강력하게 반발했다. 동아일보는 9일 “3년 적자 MBC ‘우리도 수신료 받을수 있어야’”기사를 통해 박성제 사장의 발언을 비판적으로 전했으며, 11일 “광고·협찬 다 받으면서 난데없이 수신료까지 달라는 MBC” 사설도 냈다.

동아일보는 “MBC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사장, 보도국장 등 주요 간부진이 친정권 인사들로 채워지고 편파·왜곡 방송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현 정권 들어 임명된 최승호 전 사장은 경영보다 이른바 ‘사내 적폐청산’에 더 몰두했다”며 “운영 구조도, 방송 내용도, 내부 경영도 공영성과는 거리가 먼 MBC가 수신료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 11일 동아일보 사설.
▲ 11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의 주장 자체는 타당한 면이 있지만 동아일보는 MBC의 경쟁 방송사인 채널A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사이기주의 보도’라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힘들다. 2018년 동아일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의결했을 때 “시청자 권익 뭉개고 지상파 중간광고 강행하는 이유가 뭔가”사설을 내고 반발하기도 했다. 

미디어오늘이 2014년 8월~2015년 7월까지 1년 간 종편 겸영 신문의 자사이기주의 보도 행태를 조사한 결과 동아일보가 지상파와 지상파에 우호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방송통신위원회를 비판하는 기사만 92건을 내보냈다. 조선일보(72건), 매일경제(45건), 중앙일보(30건)보다 많은 양이었다. 

고용안전망 확대, 추경 발표에 엇갈린 평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 연설에 대한 언론의 평가는 엇갈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고용안전망 확충을 위해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의 기초를 놓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를 전시상황으로 표현하며 3차 추경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특별 연설에 비판적인 입장을 냈다. 동아일보는 “고용안전망 확충은 필요하지만 문제는 재원”이라고 지적했고, 경제 관련 대책에는 “선진국들은 자국을 떠난 기업을 본국에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세율 인하 경쟁을 벌였지만 우리나라 법인세율은 높아졌다. 최저임금은 3년간 32.8%나 급속하게 인상됐다”며 ‘규제완화’와 ‘인건비’ 문제를 꺼내들었다. 

▲ 11일 한겨레 보도 갈무리.
▲ 11일 한겨레 보도 갈무리.

조선일보는 “100만원 나눠주면서 500만원 새 빚 안긴다”사설을 통해 3차 추경을 문제 삼았다. 지원 예산을 ‘빚’으로 단순 계산해 “국가 부도 위기에 몰릴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공포스러운 상황을 가정했다. 조선일보는 복지 정책 강화가 제시될 때마다 이 같은 입장을 반복했다.

반면 한겨레는 고용보험 확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시간이 걸려도 처음부터 치밀한 사전준비를 통해 효과는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막는 게 현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겨레는 현재 국회에 계류된 취약층 보호를 위한 지원 법안의 우선 통과를 요구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용기 2020-05-11 22:38:37
방역 테러 국민일보 폐간 국민 청원, 국민일보는 국민이 폐간시킨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pwUSFP

바람 2020-05-11 11:34:37
한겨레는 “성소수자 혐오 덧씌운 보도 ‘이태원 집단감염 방역 방해’” 기사를 내고 “일부 언론이 성소수자를 앞세워 본질과 무관한 인권침해 보도를 이어가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며 국민일보를 지목했다. <<< 동의한다. 그리고, '조선일보는 “100만원 나눠주면서 500만원 새 빚 안긴다”사설을 통해 3차 추경을 문제 삼았다.' <<< 일본 버블 붕괴후에 약 5000조 투입해도, 25년 동안 누워있는 옆 나라 안 보이나. 미국 버냉키가 안 도와줬으면(YCC) 일본 진짜 망했을 거야. 전례 없는 상황에서는 시장도 모를 만한 선제 대응. 조선일보같이 30년 전 관점으로 시장을 보면, 시장이 국가를 만만하게 보고 양털 깎고 유유히 빠져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