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격전지 12곳의 사전투표 결과에 부정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를 두고 청와대가 미래통합당 내에서도 힘이 실리지 않는 주장에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긴급재난지원금 규모를 두고 여야가 합의사항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는 이번주까지만 직접 주재하고, 향후엔 비정기적으로 사안이 있을 때 열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차명진 후보 등 미래통합당내 일부와 가로세로연구소와 같은 유튜버 사이에서 이번 총선 격전지 12곳 이상에서 사전투표 결과에 선거부정의혹을 제기했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청와대는 선거에 거리두고 있다고 100번은 말씀드렸다”면서도 “다만 미래 통합당 내부에서도 이준석 최고위원등이 너무나 터무니없다는 식의 반응이 나온 것을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힘 실리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더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비상경제대응 체계를 강화해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되고, 범경제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경제 중대본 체제의 본격 가동을 준비해달라”고 주문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비상경제회의를 안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가 문을 닫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다만 매주 열지는 않을 것”이라며 “비상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이번 주는 대통령이 그대로 주재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부총리 중심의 중대본은 위기관리와 일자리 구호, 기업 구호 위해 범경제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주재한다”며 “비상경제회의는 대통령의 결정과 결단, 폭넓은 문제에 봉착할 수 있을 때 6,7차 회의 등이 소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기업인 만나는 것도 같은 맥락이냐는 기자의 질의에 이 관계자는 “만날 계획이 있는 것은 맞지만 정책실장으로서 해야할 당연한 일상업무로 경제중대본과는 무관하다”며 “코로나 관련 기업 어려움 청취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마스크를 해외에 인도적으로 지원한다는 얘기와, 일본 지원은 여론에 민감하지 않느냐는 다른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마스크 문제를 중대본 차원에서 논의한 바 없다”며 “논의가 좀 더 필요하고, 충분한 물량을 확보한 방역 물품 있을 텐데, 참전용사 등을 지원할 필요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야당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한 것과 관련 별도로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의에 이 관계자는 “다음 국회 운영까지 내다보는 말씀이나 긴급 재난지원금 등 현안과 관련된 것은 아니다”라며 “여든 야든 국난극복에 집중해달라는 말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애초 70% 지급안이 당정청 결정이었는데, 이를 국회로 공을 넘긴 이유가 뭐냐는 다른 기자의 질의에 이 관계자는 “70% 지급안이 원안이지만, 당에서 선거공약이었다는 이유로 100%에 지급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며 “공을 국회로 넘긴 게 아니라 논의의 시작”이라고 답했다. 그는 “추경안이 왔는데, 당의 의견이 100% 지급하는 것이고, 선거과정에서도 얘기한 것이라 입장이 바뀌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국회가 합의하자고 정리했고, 여야 합의안 나오면 그 뒤 논의를 이어가는 것이 일반적이고 정상적 절차”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