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해 산·학·연·병 관계자들을 만나 우리가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으로 전세계 인류의 생명을 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100억원의 투자와 신속임상승인 절차를 도입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뿐 아니라 전세계가 아주 절실하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가 방역에 있어서 모범 국가가 되었듯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있어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어 국민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우리 경제에도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치료제와 백신이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는 점을 들어 문 대통령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학자, 연구기관, 기업, 병원, 정부 협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에서 설명 들은 내용을 토대로 “우리가 세계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수준이고, 또 아주 앞서가고 있다라는 아주 희망적인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글로벌 제약사나 선진국에 비해 자원이 부족하고, 의약품 개발 경험이 적지만 2015년 메르스 감염 사태를 겪으며 당시의 어려움을 거울삼아 기술 개발에 노력해 왔다면서 “우리가 남보다 먼저 노력하여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되었듯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대통령은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기존 허가받은 의약품 가운데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 ‘약물 재창출’이라는 빠른 치료제 개발 방식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두 달만에 1500여종 중 후보물질 20여 종을 추려내고, 우수 약물에 대한 임상시험에 착수했다고도 했다. 기업, 연구기관, 의료기관이 힘을 합쳐 임상시험 중인 의약품의 효과를 테스트하고 있는 단계라는 설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열린 4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열린 4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가 민관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R&D 투자와 승인 절차 단축이다. 그는 감염병 방역 영역뿐 아니라 치료기술력까지 한층 끌어올리는 기회로 삼기 위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생물안전시설을 민간에 개방하고,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과 같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자원도 제공하겠고 했다.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을 투자 △추경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 투자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치료제와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했다.

그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우리가 앞서갈 수 있고,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며 “치료제와 백신의 완성으로 우리 국민들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드리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회의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업체 대표와,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김미현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 류충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 등 연구 관련 기관장, 정낙신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성백린 연세대 생명공학과 교수, 성제경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송준영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 김성한 서울 아산병원 교수, 염준섭 신촌 세브란스병원 교수, 이재갑 강남성심병원 교수 등 의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청와대에서는 김연명 사회수석, 주영훈 경호처장, 강민석 대변인, 박상훈 의전·신지연 1부속·정동일 사회정책·이준협 일자리기획조정·조경식 디지털혁신비서관 등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