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진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시병 후보가 세월호 참사 유족에게 한 막말을 두고 언론들도 “막말·비방을 일삼는 저질 정치인은 떨어뜨리면 된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차 후보는 지난 6일 OBS 주최로 토론회에서 “OOO 사건이라고 아시냐”며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인터넷 언론이 보도한 기사를 확실한 근거나 검증 없이 전한 것이다.

▲9일 경향 사설
▲9일 경향 사설
▲9일 국민 사설
▲9일 국민 사설
▲9일 중앙 사설
▲9일 중앙 사설

 

경향신문은 9일 사설에서 “정말 저질”이라며 “세월호 참사 6주기를 앞두고 있는 때다.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통합당의 막말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유독 이 당에 막말과 설화가 줄을 잇는 건 무슨 말을 해도 아무 일 없다는 듯 무사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저질 정치인은) 정치판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설 “통합당의 잇단 막말, 이런 사람이 총선 후보라니”)

국민일보, 서울신문, 중앙일보도 총선후보와 정치인들의 막말을 꼬집었다. 서울신문은 김대호 통합당 후보가 지난 6일 “3040세대는 논리가 없이 거대한 무지와 착각 속에 빠져 있다”거나 “늙으면 다 장애인 된다”고 한 비하발언을 두고 “유권자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설 “막말·흑색선전 일삼는 후보, 유권자가 심판해야”)

이 와중에 동아일보 사설은 ‘사전투표 격려’를, 조선일보는 대통령의 선거철 지역 방문 비판을 다뤘다. 동아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분산해서 투표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더 많은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가능한 한 많이 사전투표를 하는 것이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을 배려하고 전체적으로 투표율을 높인다”고 적었다.

▲9일 동아 사설
▲9일 동아 사설
▲9일 조선 사설
▲9일 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8일간 5회 지역 간 文, 선거 아니면 이렇게 했겠나” 제목의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8일 중 5일이나 지역을 찾았다며 “선거가 아니었다면 이런 무리를 했겠나”라 비판했다.

경향은 연령별 유권자 구성 변화를 이번 총선 변수로 꼽았다. 60대 이상이 1000만명을 넘었고, 30~40세 연령층은 약 100만명이 줄었다며 이같은 변화가 판세에 영향을 줄 것이라 전망했다. 경향이 인용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총선 60세 이상 유권자 수는 1201만명으로 4년 전에 비해 218만명 늘었다. 30·40대 유권자는 각각 62만명, 48만명 감소했다.

경향은 “지역별로 보면 서울의 고령화가 주목된다”며 “청장년 인구가 경기권으로 지속 유출되면서 고령화 추세가 짙어졌다. 서울 내 다수 지역구에서 60세 미만 인구는 약 5000명 감소하고 60세 이상은 약 1만명 늘었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투표와 관련, 정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총선 당일 마감 시간인 15일 오후 6시 직후에 별도로 투표하게 하는 방법을 검토 중이다. 투표 당일 자가격리자는 약 7만5000명으로 추정된다.

▲9일 국민일보 보도
▲9일 국민일보 보도

 

“코로나 일자리 위기, 2차대전 이후 최악”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 세계 일자리 위기가 “세계2차대전 이후 가장 위태로운 상황”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노동기구(ILO)는 7일(현지시간) 코로나19가 노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노동자 33억명의 81%에 해당하는 약 27억명이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 조치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전 세계 일자리 5개 중 4개 꼴이다.

ILO는 “올해 2분기 전 세계 노동자의 노동시간이 6.7% 줄어들 것”이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2분기 동안 1억2500만명의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라 예상했다. “세계 노동시장의 61%를 차지하는 20억명의 비공식 부문 노동자가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을 위한 실업 보조금을 필요로 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ILO는 코로나19 이후 고용 상황을 ‘재앙(catastrophe)’이라고 표현하면서 각국의 신속한 대처를 요청했다.

▲9일 한국 16면
▲9일 한국 16면

 

위기가 장기화되며 시민들은 금융기관에 가입해 둔 예·적금과 보험을 깨고 있다. 한국일보는 “신한ㆍKB국민ㆍ하나ㆍ우리ㆍNH농협은행 등 5개 시중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개인 명의 정기 예적금 중도해지 건수는 80만721건으로 8일 조사됐다”고 전했다. “대형 생명보험사 3곳(삼성ㆍ한화ㆍ교보생명)의 1,2월 해약환급금은 2조8,15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69% 늘었다”고도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예·적금 중도해지는) 코로나19 여파가 본격화 하기 직전인 올 1월(67만5,486건)보다 18.5%, 1년 전 같은 달(55만8,218건)과 비교하면 43.4%나 늘었다”며 “미래를 대비해 모아둔 여윳돈을 당장 찾아야 할 만큼 가계에 불어 닥친 불황의 그림자가 심상치 않다”고 분석했다.

경향신문은 이에 “일자리가 유지될 때 경제는 다시 살아날 수 있다. 어떻게든 해고는 막아야 한다”며 “노사정이 고용안정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에 나서야 할 때”라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적극적 고용안정책을 통해 해고 방지에 나서야 한다. 기업은 최대한 해고 회피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 노동자는 해고를 막기 위해서라면 급여 삭감, 순환 휴직제 등을 감수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설 “ILO가 예고한 실업 대란, 노사정 협력으로 헤쳐나가야”)

▲9일 경향, 서울 사설
▲9일 경향, 서울 사설

 

서울신문은 모든 국민에게 생계지원금을 선지급하고 사후에 선별로 환수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추진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지급 기준이 올 3월 건강보험료로 자영업자 등 생계 위기가 반영되지 않는 사각지대가 광활하며 각종 서류 심사 등의 행정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다. 서울신문은 “내년 초에 올해 소득 기준인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소득 상위 30%에게 세금을 더 받으면 된다”며 “재난지원금이 4월에는 긴급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사고의 틀을 바꾸자”고 했다. (사설 “재난지원금, 4월 신속 보편지급 후 선별환수하자”)

반면 이와 관련해 9일 조선일보는 ‘포퓰리즘 정책 비판’과 기업들의 경영난 상황 전달에 치중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국민 1인당 갚아야 할 나랏빚이 1400만원을 넘었다고 한다”며 “올해는 512조원에 달하는 본예산만으로도 1인당 빚이 1500만원을 웃돌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사설 “나랏빚 눈사태에 깔릴 2030세대가 포퓰리즘에 "NO" 해야 한다”)

▲9일 조선 사설, 1면 보도
▲9일 조선 사설, 1면 보도

 

조선은 이어 “나랏빚을 물려받은 자식 세대가 '이건 아니다'라고 깨닫게 될 때는 이미 늦었다”며 “현금 복지 종류가 벌써 2000종에 육박하고 최근 여야가 도박 베팅하듯 벌이는 포퓰리즘 경쟁을 보면 기우라 할 수 없다. 부모 세대의 포퓰리즘 뒷감당을 해야 하는 2030세대가 지금 '아니다'라고 외쳐야 한다”고 심판론을 꺼냈다. 재난지원급 보편지급 방안 등을 ‘포퓰리즘 정책’이라 겨냥한 사설이다.

8일 한국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올해 경제성장률은 –2.3%로 전망된다. 조선은 “국내 경제 연구기관에서 성장률 마이너스 전망치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마이너스 성장이 현실화하면 1980년 2차 오일 쇼크(-1.6%), 1998년 IMF 외환위기(-5.1%) 이후 처음 역성장을 경험하게 된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조선은 “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석유·화학, 자동차·운수, 조선·중공업은 모두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조명했다.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현대차 울산 5공장 2라인 5일 간 휴업, 기아차 경차 위탁 공장인 동희오토의 셧다운, 현대모비스 서산 모듈공장, 현대위아 평택 엔진공장이 일시 휴업 등을 전하며 “국내 경제 성장을 지탱하던 수출 전선에도 비상이 걸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