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로 무역금융과 내수보완 등에 55조원이상을 투입하는 방안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비상금융조치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을 이미 했지만 아직 충분치 않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오전 청와대 본관 2층에서 열린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의 비상금융조치를 단행해 기업 지원에 나섰고, 긴급재난지원금을 국민에게 지급하는 초유의 결정도 했다면서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힘들고 어려운 기업과 국민들을 위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위기 극복에 필요한 조치들을 언제든지 내놓겠다”며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하고, 과감하고 적극적인 재정 투입도 주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수출 활력 제고, 내수 보완,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지원하는 방안을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이 극심한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36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수출보험과 보증 만기연장에 30조원 지원, 수출 기업 긴급 유동성 1조원 지원, 세계적인 경기 부양 시점에 적극적인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선제적으로 공급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둘째로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추가로 17조7000억원 규모의 내수 보완방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그 내용은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해 공공부분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에 3.3조원 이상의 수요 조기창출, 700만명 가까운 개인사업자에 12조원 규모 세부담 추가 완화 특별조치 등이다.

문 대통령은 셋째로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에 대한 맞춤형 대응방안으로 저리로 자금을 추가 공급하고 특례 보증 신설과 함께 민간 벤처투자 인센티브 확대에 약 2.2조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거론한 무역금융 36조원, 내수보완 17.7조원, 벤처지원 2.2조원을 모두 합하면 55.9조원 규모에 달한다.

대통령은 “방역 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국민들이 경제 위기 극복의 주역으로 나서고 있다”며 “착한 임대료 운동, 착한 소비 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로, 위기일수록 더 강한 우리 국민의 힘을 또다시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을 믿고 국민과 함께 어떤 거친 풍랑도 반드시 헤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엔 정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현준 국세청장이 참여했다. 청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황덕순 일자리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박복영 경제보좌관, 강민석 대변인,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박상훈 의전·신지연 1부속·오종식 기획·조용우 국정기록·이준협 일자리기획조정·석종훈 중소벤처·도규상 경제정책·유정열 산업통상비서관, 조영철 재정기획관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