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가 자사 기자의 검찰 유착과 취재윤리 위반 논란에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 중이지만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앞서 MBC는 지난달 31일부터 채널A 기자가 현직 고위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여권과 가까운 취재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제보를 회유·압박했다는 의혹을 연속 보도했다.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검사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투자 사기로 수감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여권 인사들의 비리를 제보하라고 압박했다는 사건의 파장이 크다. 

채널A는 지난 3일 김차수 채널A 대표를 위원장으로 사내에 진상조사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김차수 채널A대표는 6일 통화에서 “조사가 끝나면 조사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의 중심에 선 이동재 채널A 기자의 거취와 징계 수위도 큰 관심사다. 김 대표는 “조사를 다 하고 난 뒤 (이동재 기자의) 징계 수위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며 “(징계 여부는) 조사가 끝나고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외부에 말할 정도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조사가 끝난 뒤에는 조사 결과에 대한 외부 자문위원회의 검증 절차를 거칠 것”이라며 “그후 자세한 것을 밝힐 것인데 그때까진 답답해도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김차수 채널A 대표이사,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사진출처=동아일보.
▲김차수 채널A 대표이사,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사진출처=동아일보.
▲ 그래픽=안혜나 기자
▲ 그래픽=안혜나 기자

기자 징계 여부와 별도로 재발 방지책이 마련될지도 관심사다. 

김 대표는 “진상조사위원회가 아닌 별도 부서에서 재발 방지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해당 부서에서 의견을 수렴한 후 채택할 만한 사항을 채택하겠다. 현재는 조사가 급해 재발 방지에 대한 부분은 제대로 보지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채널A는 MBC 보도 직후인 지난 1일 “3월22일 사회부 이모 기자가 이철 전 대표의 지인이라는 실체가 불분명한 취재원을 접촉해 온 사실을 알게 됐다”며 “이철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받아온 사실도 파악하고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다”고 전했다.

이 같은 입장은 채널A 기자가 아니라 이철 전 대표 측이 먼저 채널A 기자를 접촉했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으로, “채널A 기자가 먼저 이 전 대표에게 연락해왔다”는 MBC 측 입장과 상반된다. 

김 대표는 통화에서 “지난 1일 발표는 그때까지 확인된 사실만 발표한 것이다. 이후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이유는 중간발표는 실효성이 없다고 생각해서”라며 “조사가 모두 끝나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조사 결과를 뉴스 리포트로 발표할지 특집 프로그램으로 만들지 고민 중이다. 결정된 것이 없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조사가 끝나는 시기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그는 “조사해야 하는 사안이 여러 가지라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오늘은 이동재 기자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