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금융계 대표들과 만나 코로나19 기업 자금지원 관련 과실이 생겨도 고의가 없으면 금융당국의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금융 지원을 위한 추가 대책이 나올 수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후 2시부터 한시간 넘게 진행된 취임 후 첫 주요 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계 대표들과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를 두고 “민간 금융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을 모두 아울러 대한민국 금융을 이끌고 계신 분들을 이렇게 한자리에서 보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그만큼 비상한 경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금융기관이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위기 극복을 위해 더 힘을 내보자라는 뜻에서 자리를 마련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지난 1·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내린 100조원 규모 비상 금융 조치 결정이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장이 생계 그 자체라며 당장 생계의 위협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한 긴급 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고 실질 집행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기업 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관련 주요 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기관 대표들과 간담회장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기업 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관련 주요 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기관 대표들과 간담회장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업 자금 지원을 두고 문 대통령은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겠다”며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기업을 지켜내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금융지원 중 벌어진 과실에는 관대한 대처를 시사하기도 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 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며 이 점을 분명히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의 순간에 진면목이 나온다’는 말을 들어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됐으면 한다”며 “거센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게 든든한 우산이 돼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