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독자 권익 기구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일방적 주장을 제목에 전하는 기사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뉴스통신진흥회가 최근 홈페이지에 공개한 3월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한 위원은 “황교안, 종로서 방역활동…‘무능한 정부 대신 방어막 지킨다” 기사를 예로 들며 이 같은 제목을 쓰려면 ‘정부 무능’ 주장의 근거 제시가 있고, 방역 활동이라 부를 수 있는 활동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황교안 대표는 소독제를 분사하며 방역 활동을 했는데 분사방식이 오히려 바이러스를 확산시킨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위원은 “다른 나라 정치인들의 활동에서는 발견하기 힘든 이런 우스꽝스러운 일이 한국에서 반복되는 것은 이를 기사화해주고 띄워주는 언론 때문”이라며 “연합뉴스가 정치인의 선동적 주장을 전파하는 도구로 이용되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했다.

▲ 따옴표 저널리즘이라는 지적이 나온 연합뉴스 기사.
▲ 따옴표 저널리즘이라는 지적이 나온 연합뉴스 기사.

이와 관련 연합뉴스 관계자는 “따옴표를 인용해 정치인의 발언을 기사화하는 문제에 대해 끊임없는 논의와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면서도 “정치인의 발언을 소개하는 기사에 대해 일방적 주장은 기사 가치는 없다고 일률적으로 판단하는 것에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주장을 주장대로 받아들여 기사로 노출하는 것도 역사의 기록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추후 다양한 시각의 관련 콘텐츠를 생산할 때 밑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다만 무분별한 선전선동 구호를 그대로, 자극적으로 옮겨주는 것은 삼가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다른 위원은 데이트폭력, 성폭행 등을 ‘몹쓸 짓’으로 표현하는 기사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는 3월2일 “헤어지자는 여자친구에 ‘온갖 몹쓸 짓’ 20대 조폭 구속” 기사를 냈다. 이 위원은 해당 보도를 언급하며 “성폭행이나 데이트 폭력, 사이버 범죄 등을 ‘몹쓸 짓’으로 뭉뚱그리는 것은 해당 범죄를 가볍게 인식되게 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그러자 연합뉴스 관계자는 “범죄 행위를 구체적으로 묘사할 경우 ‘뜻하지 않은’ 부작용 등을 고려해 두루뭉술한 표현을 썼는데, 자칫 해당 범죄를 가볍게 인식되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은 충분히 생각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향후 관련 범죄를 기술할 때 논란을 피해 가면서도 범죄의 중대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보다 정확한 표현이나 단어를 선택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데이트 폭력을 '몹쓸짓'으로 표현한 연합뉴스 기사.
▲ 데이트 폭력을 '몹쓸짓'으로 표현한 연합뉴스 기사.

연합뉴스가 같은 현장 기사를 국회의원이 제공한 사진으로 다시 송고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2월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이동욱 경기도의사회 회장은 중국발 입국금지를 요구하며 피켓을 들었다. 피켓은 ‘슈퍼전자파 문 정권이다’라는 내용으로 ‘슈퍼전파자’를 ‘슈퍼전자파’라고 잘못 썼다. 이후 연합뉴스는 김진태 의원실이 제공한 오타가 고쳐진 피켓 사진을 다시 기사로 내보냈다.

또 다른 위원은 “정치인이 이런 실수를 했다면 그것은 풍자의 대상”이라며 “기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자신들이 원하는 사진으로 교체를 요구하면 이렇게 쉽게 바꿔줄 수 있는 것인지, 기자가 취재하지 않고도 취재원이 준 사진 하나만으로 기사를 다시 써줄 수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김 의원측은 제대로 된 피켓을 들고 한 기자회견 모습도 제공할테니 발행해달라고 요청해 추가로 사진을 1장 더 발행했다. 이는 먼저 발행된 사진으로만 기자회견이 계속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한 조치였다. 그렇다고 먼저 발행한 잘못된 피켓을 들고 있던 사진을 취소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