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지부장 장주영)가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에 대변인으로 합류한 김예령 전 경기방송 기자를 겨냥해 “우리를 제물로 삼았다”고 비판했다. 

김 전 기자는 경기방송 폐업 소식 전 페이스북에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저의 질문이 결국 경기방송 재허가권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해 논란을 불렀다. 지난해 신면 기자회견 질문으로 정권 탄압을 받았다는 취지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신년 기자회견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실 경제가 굉장히 얼어붙었고 국민들이 많이 힘들어한다. 대통령께선 ‘엄중히 바라보고 있다’고 하면서도 현 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데 그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지,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다”고 질문한 후 비난 문자 폭탄 등 문 대통령 지지자들 공격을 받았다.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 YTN 방송 갈무리.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 YTN 방송 갈무리.

 

경기방송지부는 31일 “김예령 대변인님, 자신있게 해명해주십시오”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대통령에 대한 제 질문이 결국 경기방송 재허가권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의 근거를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 2월 경기방송 퇴사 후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공천에 지원했다가 떨어졌고 31일 미래통합당 선대위 대변인에 임명됐다. 

김 대변인은 퇴사 전 언론 인터뷰 등에서 “당시 사장으로부터 ‘여당 인사들이 2019년 신년 기자회견 질문을 불쾌해한다’는 얘길 들었다”며 청와대와 국회 출입 기자에서 빠져달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방송이 방송사업 조건부 재허가 심사를 앞둔 상황을 언급하며 “(그에 맞는) 조치가 있어야 재허가를 받을 수 있다”는 말도 들었다고 주장했다. 

경기방송지부는 “(김예령 기자 주장) 이후 경기방송의 방송 사업 반납과 관련해 마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월권적으로 진행했다는, 이른바 정치적 프레임이 씌워졌다”며 “김 대변인이 평소에 갖고 계셨던 정치적 신념은 자유다. 하지만 그 행보에 우리를 제물로 삼지 말라”고 밝혔다. 

경기방송지부는 “지금 경기방송 노조는 새 출발을 앞두고 있다”며 “그 길이 대변인이 던지고 간 의혹과 정치적 프레임으로 인해 왜곡돼선 안 된다”고도 했다. 

경기방송지부는 “대변인께선 20여 년 몸담았던 경기방송을 떠났지만, 대변인과 함께했던 선후배들은 해고 예고 통보를 받고 망연자실해 있다”며 “대변인으로서 첫 번째 행보는 경기방송 폐업에 근거 없이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정치적 프레임을 걷어내는 일”이라 밝혔다. 이들은 “당사자인 김예령 대변인께 해명을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