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저녁 SBS는 8시 뉴스에서 “‘박사방’ 운영자 신상 공개...25살 조주빈”이라는 리포트를 통해 ‘텔레그램 n번방’의 일명 ‘박사방’의 운영자 신상을 공개했다. SBS 측은 “SBS는 이번 사건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잔혹한 성범죄인 동시에 피해자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중대한 범죄라고 판단했다”며 “추가 피해를 막고 또 아직 드러나지 않은 범죄를 찾아서 수사에 도움을 주자는 차원에서, 그리고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저희가 단독 취재한 내용과 함께 구속된 피의자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신상을 알린 이유를 설명했다.

24일 아침에 발행하는 신문들도 텔레그램 n번방의 운영자가 ‘조주빈’이라는 이름을 넣은 지면들이 있었다.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기획 등으로 적극적으로 다뤄왔던 국민일보도 운영자의 신상을 공개했다. 조선일보도 1면에 조주빈의 사진을 넣었다. 한국일보도 11면에 조주빈의 사진과 신상을 넣었다. 동아일보는 1면 기사에서 “일명 ‘박사’는 2년 전 대학을 졸업한 조주빈씨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10면에서 SBS 보도 화면을 갈무리해 ‘박사’가 조주빈씨임을 전했다. 중앙일보도 SBS 화면을 갈무리해 전했다.

다만 경향신문은 6면에 ‘조모씨’로 표기했고 서울신문도 9면에 ‘조모씨’로 표기했다. 한겨레는 3면에서 ‘조 아무개씨’로 표기했다.

▲23일 SBS의 보도.
▲23일 SBS의 보도.
▲ 24일 텔레그램 n번방 운영자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신문들. 경향신문 6면, ‘조모씨’ 표기(왼쪽),  서울신문 9면  ‘조모씨’ 표기(가운데), 한겨레 3면  ‘조 아무개씨’ 표기(오른쪽).
▲ 24일 텔레그램 n번방 운영자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신문들. 경향신문 6면, ‘조모씨’ 표기(왼쪽), 서울신문 9면 ‘조모씨’ 표기(가운데), 한겨레 3면 ‘조 아무개씨’ 표기(오른쪽).

‘텔레그램 n번방’을 적극적으로 보도해온 국민일보는 이날 1면에서 단독 보도를 내놨다. 국민일보는 이날 ‘텔레그램 n번방’의 ‘박사’가 조주빈으로 추정되다고도 전했다. 국민일보 역시 SBS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건이 피해자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잔혹하고도 중대한 범죄라고 판단해 피의자의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박사’가 국민일보의 기사를 캡처해 “이런 XX 기자의 취향이 담긴 망상 글에 국민이 속을 것을 생각하니 무력감에 넋이 나간다”며 “문 대통령이 공정사회를 만들어주실 것이라 믿는다”는 글을 남겼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심리에 대해 “전문가들은 ‘박사’ 조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좁혀오는 수사망에 대한 부담으로 일종의 자기합리화를 한 것으로 분석했다”고도 전했다. 또한 국민일보는 8면에서도 대통령의 ‘텔레그램 n번방’ 관련 발언과 국회에서의 관련 간담회를 보도하고, n번방의 또다른 운영자 와치맨은 작년 9월에 구속됐다고 전했다.

▲24일 국민일보 1면.
▲24일 국민일보 1면.

조선일보도 1면에 조주빈의 신상을 공개했다. 조선일보 1면 기사에서는 “3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조씨는 2014년 수도권 한 공업전문대학 정보통신과에 입학했다. 학보사에서 기자로 활동했고, 편집국장을 맡기도 했다. 2018년 2월에 졸업했다. 그해 12월 텔레그램에서 이른바 성착취물 공유 채팅방인 '박사방'을 만들었고, 경찰에 붙잡히던 올 초까지 계속해서 운영했다. 그러면서도 조씨는 인천의 한 자원봉사 단체에 가입해 장애인을 상대로 봉사활동을 다녔다”며 상세한 신상 정보를 적기도 했다.

한국일보도 11면 기사에서 “박사방 운영자는 25세 조주빈”이라고 ‘박사’의 신상을 공개했다.

▲24일 조선일보 1면.
▲24일 조선일보 1면.
▲24일 한국일보 11면.
▲24일 한국일보 11면.

이외에도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텔레그램 n번방과 관련해 “특별조사팀을 구성해 n번방 회원 전원을 조사하라”고 경찰에 지시한 것이 1면으로 주요하게 다뤄졌다. 다음은 24일 아침에 발행되는 전국 단위 주요 종합 일간지의 1면에서 텔레그램 n번방과 관련된 기사 제목이다. 1면에 텔레그램n번방 관련 보도가 없을 시 ‘1면에 텔레그램 n번방 관련 보도 없음’이라 적고 해당 기사가 있는 면의 기사 제목을 적었다.

경향신문 “n번방 가해자들 엄벌에 처해야...특별팀 구성, 회원 전원 조사를”
국민일보 “‘문 대통령이 공정사회를...’ 끝까지 뻔뻔했던 ‘박사’”
동아일보 “문 대통령 ‘n번방 잔인...회원 전원 조사하라’”
서울신문 “문 대통령 ‘n번방 회원 전원 조사’ 디지털 성범죄 근절 칼 빼들었다”
세계일보 1면에 ‘텔레그램n번방’ 관련 보도 없음
“초등생까지 표적 삼아...성범죄 마수 뻗은 n번방 그놈”(10면)
조선일보 “장애인 돕던 오빠가 n번방 그놈이었다”
중앙일보 1면에 텔레그램n번방 관련 보도 없음
“문 대통령 ‘n번방 사건 잔인한 행위, 회원 전원 조사 필요’”(2면)
한겨레 “디지털 성착취 끊어낸다 ‘n번방 전원 조사’”
한국일보 “문대통령 ‘n번방 엄벌’ 디지털성범죄와 전쟁”

1면 보도의 주요 내용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해 “특별조사팀을 구성해 n번방 회원 전원을 조사하라”고 경찰에 지시한 것이다. 이 사건은 가해자들이 미성년자 등을 협박해 성착취 불법촬영물을 찍게 하고 이를 온라인 메신저 텔레그램에 유포하고 이득을 본 디지털 성범죄다.

이와 관련해 n번방 가입자 전원 신상공개 등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5건 등에 총 합산 515만 명가량이 참여하는 등 엄벌 여론이 들끓었다. 끓자 문 대통령이 회원 전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경찰 특별조사팀 구성을 직접 지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경찰은 이 사건을 중대한 범죄로 인식하고 철저히 수사해서 가해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아동·청소년들에 대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서는 더욱 엄중하게 다뤄달라”고 주문했다.

▲24일 한겨레 3면.
▲24일 한겨레 3면.

이 사건을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보도해온 한겨레는 이날 1면에서 대통령의 발언을 전달하고, 더불어민주당에서 진선미 의원을 주최로 한 ‘텔레그램 n번방 성폭력 처벌 강화 긴급 간담회’ 등 국회에서의 입법 추진 사항을 전달했다. 민주당 여성 의원 10여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n번방 사건 재발방지 3법’을 발의하고 20대 국회 임기 내에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이들은 △성적 촬영물 이용 협박을 형법상 특수협박죄로 처벌 △불법 촬영물과 복제물 다운로드 행위 자체를 처벌하며 촬영, 반포, 영리적 이용에 대한 처벌 강화 △불법 촬영물에 대해 즉각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보 통신서비스 제공자 처벌 등을 담았다.

1면 외에도 한겨레는 2면과 3면을 모두 ‘텔레그램 n번방’과 관련된 기사로 구성했다. 2면에는 국회에서의 민주당 의원들의 기자회견과 경찰의 수사상황을 넣었고 3면에는 처벌에 관한 기사를 구성했다. 3면 하단 기사 “텔레그램 성범죄 해결 청원 누가 ‘누더기’로 만들었나”에서는 지난 1월 국회에서 관련 사안을 논의하면서 김인겸 법원행정처 차장이 “n번방 사건을 잘 모른다, (딥페이크 영상물을) 예술작품이라고 생각하고 만들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사안의 심각성을 모르는 인식 수준을 보여줬다. 딥페이크란 연예인이나 지인의 사진을 합성해 불법영상물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김인겸 법원행정처 차장 외에도, 김도읍 미래통합당 의원은 “굳이 새로운 구성요건을 만들 필요가 있나”라고 말했고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일기장에 혼자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는 것까지 처벌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24일 경향신문 사설.
▲24일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6면을 모두 ‘텔레그램 n번방’ 관련 기사로 구성했다. 또한 경향신문은 사설에서도 “정치권, ‘텔레그램 n번방’ 성범죄 근본 대책 마련하라”고 사안을 다뤘다. 이 사설에서는 정치권에서 갑자기 ‘텔레그램 n번방’에 대한 대책을 내놓았지만 “시민들이 국회 국민동의청원 1호 법안 ‘텔레그램 n번방 방지법’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제출했지만 의원들은 이 법안을 무시했다”며 앞뒤가 맞지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사설은 “지난 3일 이 국회 청원을 논의한 국회 법사위 제1 소위원회 회의록 내용은 한심하기 짝이 없다”며 당시 안이했던 국회의원들의 인식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