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공천 절차를 밟다 철회 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위원장 강상현)에 복귀하려다 갈등을 빚은 전광삼 상임위원이 24일부터 정상 업무를 하기로 했다.

방통심의위는 23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었다. 그간 심의를 회피했던 전 위원은 회의 끝에 나타나 심의위원들 앞에서 입장을 밝혔다. 

▲20대 총선 당시 전광삼 후보자의 선거 포스터.
▲20대 총선 당시 전광삼 후보자의 선거 포스터.

전 위원은 “신청하는 과정부터 철회까지 고통스러울 정도로 고민했다. 철회한 이유는 제일 가까운 사람을 설득하지 못한 게 가장 크다”고 말했다.

이어 전 위원은 “규정상 (제가) 심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면, 당사자인 제가 회피해야 했다. 언제까지 회피할 거냐. 너무 길어지면 배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규정상 심의위원들이 전 위원을 회의에 참여하지 말라고 강제할 권한은 없다. 전 위원은 스스로 심의 참여를 회피해왔다.

전 위원은 “정치 심의 논란 등 문제가 될 수 있는 안건을 심의하게 된다면 저를 제척하시면 된다. 다른 안건은 (저도) 심의(에 참여)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저를 두고 사퇴 권고안을 내게 만들고 성명서까지 발표하게 만들어 미안하다”고 밝혔다.

심의위원들은 “(전 위원의) 공천 신청 활동에 대한 정치행위 여부를 법제처가 해석해 그 결과를 내놓을 때까지 정상 심의 업무를 하는 게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바른미래당 추천 박상수 위원은 “법제처 해석 전까지 전 위원이 다시 활동하는 게 괜찮을 것 같다. 법 해석이 나오면 그때 다시 따져보자”고 주장했다. 

정부·여당 추천 김재영 위원도 “저희가 성명을 낸 이유는 선례 때문이다. (공천 신청은) 위법적이라고 확정해 이야기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전 위원이) 유감을 표명했다. 이 선에서 복귀해 전처럼 상임위원으로 위원회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게 어떨까?”라고 말했다. 

정부·여당 추천 강상현 위원장은 “개인이 미워서 그런 게 아니라 상황에 대한 판단이 필요했다. 법제처 유권해석 나오기 전까지 당장 내일부터 회의가 있다면 참석해 위원회에 도움을 계속 달라. 우리 모두 지혜롭게 위원회 활동을 해나가자”고 밝혔다.
 
전 위원은 미래통합당 대구 동구갑 공천을 받기 위해 면접 절차를 밟았다. 지난달 18일부터 지난 6일까지 휴가계를 내고 방통심의위 활동을 하지 않았다. 지난달 20일 하루 방통심의위 통신소위만 진행했다. 심의위원들은 지난달 24일 전체회의에서 전 위원에 대한 사퇴 권고안을 의결했다. 다음날 성명서를 작성해 공고했다.

하지만 전 위원은 미래통합당 공천 심사 결과 발표 당일인 지난 6일 공천 절차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3일까지 방통심의위 활동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