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보수당 당사에 있어요.” 박종원 전 새로운보수당 공보팀장은 국회의사당역 인근 구 새로운보수당 당사에 출근한다. 의원들은 미래통합당 소속이 됐지만 당직자 10여명은 인사 발령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박종원 전 팀장을 새보수당 당사에서 만났다. 그는 “여기로 출근하는데, 출근이라는 말이 맞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유승민 의원 등이 주도해 창당한 바른정당 공채로 당직자 업무를 시작했다. 지난달 바른정당의 후신 새로운보수당과 자유한국당이 당을 신설하는 방식으로 합당했으나 주도권을 쥔 한국당계가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의 인사발령을 내지 않다 개별 면담을 통해 희망퇴직을 권고했다.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은 행동에 나섰다. 16일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의장 앞에 도열한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이 “우리도 당직자다 고용승계 이행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가장 앞에 섰던 박종원 전 팀장이 황교안 대표에게 요구서를 전달했다. 황 대표는 머뭇거리다 요구서를 받아들었으나 응대하지 않았다. 이를 지켜보던 새보수당 전 공동대표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은 “당이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새보수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 함께 황교안 대표에게 합당 조건의 약속을 지키라며 고용승계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새보수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 함께 황교안 대표에게 합당 조건의 약속을 지키라며 고용승계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박종원 전 팀장은 “처음부터 우리는 같은 당직자로서 동등한 대우를 하라고 목소리를 냈다. 우리 입장은 한번도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새보수당계 당직자는 14명이다. 박종원 전 팀장은 “원래는 정규직이었는데 미래통합당에서 2000만원대 연봉의 1년 계약직을 제시해 통합당에서 일하는 동료가 4명이 있다. 이런 조건은 우리를 동등한 동료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사무처 노조는 성명을 내는 등 적극 나서며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을 압박하고 있다. 그들은 성명을 통해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이 새보수당에 정식 고용되지 않은 ‘자원봉사자’라고 주장하며 고용승계 요구를 ‘특혜채용’이라 했다. 제대로 된 당직자가 아니었기에 고용 승계가 필요 없다는 프레임이다. 미래통합당 사무처 노조는 당의 재정에 여유가 없어 받아줄 수 없다고도 했고, 바른미래당 시절 당직자들의 폭로를 언급하며 동료로서 신뢰하기 힘들다는 주장도 했다. 

박종원 전 팀장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새보수당은 미래통합당에 흡수된 게 아니라 신설 합당 방식으로 합당했다. 정당법 19조 5항에 따라 두 정당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승계해야 하고, 여기에 당연히 고용도 해당된다”며 “특혜채용이나 자원봉사자 같은 말을 쓰면서 사람의 자존감을 깎는 게 맞는 일인가. 동료로서 유감”이라고 했다.

제대로 된 고용관계가 아니었다는 주장에 박종원 전 팀장은 “우리는 정식으로 면접 보고 채용됐다. 구 자유한국당 노조(미래통합당 노조)의 말이 계속 바뀐다. 처음에는 근로계약서를 증명하라고 했는데 이미 총무국에 제출했다. 그 다음에는 4대보험을 입증하라고 한다. 이것도 입증했다. 앞으론 또 무엇을 요구할 건가”라고 반문했다.

▲새로운보수당 당사에서 만난 박종원 전 공보팀장. 사진=금준경 기자.
▲새로운보수당 당사에서 만난 박종원 전 공보팀장. 사진=금준경 기자.

그러면서 그는 “자원봉사자라고 부르면서 희망퇴직을 요구하는 건 모순 아닌가. 새보수당계 당직자 1명은 한 후보자의 선거 캠프에서 일하는데 통합 이전까지 반영돼 급여를 받았다. 정상적인 노동자로 인지를 하고 있으면서 의도적으로 자원봉사자라고 명명하는 것”이라고 했다. 

당의 재정이 부족하다는 주장에 박종원 전 팀장은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면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며 “통합 과정에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 단, 함께 해야 한다. 한쪽이 일방적으로 희생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구 한국당 노조는 협상 주체도 아닌데 왜 이렇게 나서는지 모르겠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공개 행동에 나서면 오히려 불리해질 수 있지 않을까. 구 한국당계에선 16일 시위를 불편하게 생각하는 시선이 적지 않다. 미래통합당 당원으로서 해당 행위를 한 거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 

이와 관련 박종원 전 팀장은 “불합리와 비상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안 짚고 넘어가면 살면서 후회가 남을 거 같았다”면서 “우리 문제이기에 우리 스스로 알려야 했다. 고용승계 불가 결정을 내린 주체가 황교안 대표인지 박완수 사무총장인지 총무국은 답하지 않았고,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 찾아가 요청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종원 전 팀장은 “미래통합당 당직자들은 일면식도 없는 분들인데, 무슨 안 좋은 감정이 있어 이러겠나. 조속하게 해결돼야 우리가 가진 능력을 발휘해 총선을 대비할 수 있다. 지금은 너무 사소한 일에 힘을 쏟고 있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