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7일 비례연합정당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성소수자 문제를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이라 칭해 논란이다. 소수자 인권 문제를 선거공학적 유불리로 언급한 셈이다. 기존 정치개혁연합에 참여키로 한 녹색당엔 성소수자 후보가 있어 특정 후보 참여에 선을 그었다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과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공동대표 우희종, 최배근)에 합류하기로 협약식을 맺었다. 시민을 위하여는 앞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지지세력이 모인 ‘개싸움 국민운동본부’(개국본) 인사들을 주축으로 한 플랫폼 정당이다. 앞서 진보진영 원로를 중심으로 꾸려져 녹색당, 미래당, 민중당 참여가 확정된 ‘정치개혁연합’(정개련)은 역으로 민주당 등이 추진한 플랫폼 정당 참여 여부를 논의해야 하는 모양새가 됐다.

윤 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개련이 통합에 참여하면 함께 할 수 있다면서도 ‘민중당 참여가 꼭 필요하다면 어려운가’라는 질문에 “이를 테면 이념 문제, 성소수자 문제, 이런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들과의 연합에는 좀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소수자 문제가 불필요하다는 것인가’냐는 질문에는 “소모적 논쟁이 선거 이슈가 되는 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민중의소리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민중의소리

녹색당의 경우 비례대표 후보에 성소수자가 선출된 상태다. 이에 취재진이 ‘녹색당 참여가 어렵다는 의미냐’고 되묻자 그는 “그 부분 이외의 많은 훌륭한 정책을 갖고 있어 함께할 수 있지만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데 있어서는 좀 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 할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개련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 민중당이 참여하지 않고 녹색당이 성소수자 메시지를 내지 않는 것이 조건이냐’고 재차 묻자 “그렇게 명시적으로 말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에 ‘성소수자 문제나 이념 문제가 어렵다는 말은 민주당이 허락한 범위에 있는 정당만 참여할 수 있는 뜻으로 들린다’는 반응이 나왔다. ‘사실상 비례민주당과 뭐가 다르냐’는 질문도 나왔다.

윤 총장은 “지금 저희가 비례연합정당을 만들려고 하는 건 미래통합당이 미래한국당을 통해서 민심과 국민의 지지보다 훨씬 더 많은 의석을 가지려고 하는 것 때문이다. 그것이 결국은 정치개혁의 기본적 취지, 소수당의 원내진출을 도우려는 그 취지를 훼손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막으려는 것”이라며 “그렇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기본 취지를 살리고 탄핵을 부정하는 세력이 다수당 혹은 제1당이 되려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게 우선이란 말씀으로 답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