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국무회의에서 현 시국을 2008년보다 위기로 규정하고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주재하겠다고 한 비상경제회에서 뭘 논의하고 결정되면 얼마나 신속히 집행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회의가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될지 묻자 “대통령 지시를 받아서 내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경제장관회의에서 운영 방식 등을 언급할 예정에 있다”며 “참석 인원과 운영 등은 내일 홍남기 부총리가 밝힌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어떤 내용과 의제를 논의하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강 대변인은 오는 19일 비상경제회의 첫 회의를 할 계획이며 대통령이 주재한다고 전했다.

이 회의 외에도 ‘긴급 경제관계 장관회의’ 등 유사한 회의가 있는데, 굳이 ‘비상경제회의’라는 용어를 붙여, 특수한 성격이기 때문이냐는 질의가 나왔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국무회의 발언에) 대통령의 인식이 잘 담겨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더한 비상경제 시국으로 규정해 ‘비상’이라는 단어가 들어갔고, 중요한 것은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다는 점이 기존의 여러 경제회의와 다르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회의의 방향과 관련 이 관계자는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 전례 없는 대책을 내놓자, 추경이 끝이 아니다라는 부분에 주목해달라”며 “문 대통령이 세 번째로 제시한 ‘정책 우선순위’의 경우 ‘가장 힘든 사람들에게 먼저 힘이 돼야 한다’고 언급한 부분을 새겨봐달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재난이 사회적 약자의 몫이 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들며 “문재인 정부는 재난으로 인한 고통이 불평등한 사람만의 고통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민석 대변인은 코로나19 진단키트와 관련 아랍에미리트에 첫 수출한다고 설명했다. 모두 5만1000명분의 진단키트다. 강 대변인은 그동안 정부 채널로 우리나라에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해온 17개국 가운데 상황에 맞는 UAE에 먼저 보내 지난 12일 도착했고 공개해도 좋다는 협의를 거쳐 이날 공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