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중·고교 개학일을 4월6일로 또 연기했다. 4월 개학은 처음이다. 다만 감염병 확산세를 보고 개학일을 앞당기거나 미룰지 조정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오후 브리핑에서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확정했다며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 · 중 ·고등학교와 특수학교 개학일을 3월23일에서 4월6일로 2주 더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다만 감염증 추세를 예의주시하면서 휴업 연장을 포함한 개학 시기와 방식 등은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2~3주에 국민들 협조와 적극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가 학교의 휴업을 단축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후속조치로 유 부총리는 △개학이 5주 연기됨에 따라 학사일정 부담을 줄이려고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하고 수업시수도 줄이고 △고3 학생들 학업 결손과 관련해 실현 가능한 대입 일정 조정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개학 이후를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개학일까지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개학준비추진단 운영 △추경에 편성된 지방재정교육 교부금 2534억원을 긴급돌봄지원,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방역물품 준비, 온라인 학습 등 코로나19 대응에 최우선 투입토록 협의하겠다고 했다. 이밖에도 학교 방역 가이드라인을 통해 감염요인 차단과 학교 관리, 생활수칙 확립, 보건용 마스크 사전 비축, 면마스크 준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교실내 책상 재배치와 급식환경 개선, 식사와 휴식시간 분리도 살피겠다고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오후 교육부에서 3차 개학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부e브리핑 영상 갈무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오후 교육부에서 3차 개학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부e브리핑 영상 갈무리

4월6일 이전 개학도 가능한지 묻는 연합뉴스 질문에 유 부총리는 “4월6일 개학을 준비하겠지만 그 사이 감염 추세와 세계적 상황을 감안, 종합 평가하겠다”며 “더 연기할 수도, 조금 더 앞당길 수도 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며칠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으나 4월6일 개학을 원칙으로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안정세로 접어든다는 기준이 뭐냐는 한국일보 질의에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부모가 아이들의 장시간 동안 학습결손과 안전에 관한 두 가지 걱정이 있다”며 “판단은 질병전문가 판단이 가장 우선적”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기자는 모호하게 탄력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예측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상황이 예측 가능하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범국민적 협력과 정부 부처, 학교의 노력이 함께 가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학원의 경우 휴원율이 떨어지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에 벗어난 운영을 한다는 지적에 유은혜 부총리는 “지난주 학원총연합회 대표들을 만나 어려운 경영 관련 지원을 금융권과 협의해 긴급 대출상품 등을 3월말까지는 출시하도록 합의했다”면서도 “이렇게 휴원율이 떨어지는 것에는 다시 한번 ‘사회적 거리두기’에 학원도 협조하고 동참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또 다른 대책들을 강구해야 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