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머니투데이 ‘중국 불량마스크’ 오보 두차례 수정 후 삭제
머니투데이 ‘중국 불량마스크’ 오보 두차례 수정 후 삭제
부적합 판정 받은 마스크와 다른 제품… 오보 드러났으나 ‘반론’ 추가, 논란 이어지자 삭제 후 사과

머니투데이가 중국 웨이하이시가 인천시에 불량 마스크를 보냈다는 오보를 두차례 수정한 끝에 삭제했다.

머니투데이는 5일 출고했던 “[단독]‘우린 KF94 보냈는데’…중국이 보내온 마스크는?” 기사를 7일 삭제했다. 머니투데이는 알림 기사를 내고 “3월5일 출고된 위 기사는 사실 관계가 틀려 삭제했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는 “인천시에 확인한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마스크는 ‘입체방호 마스크’로 인천시가 받은 일회용 일반 마스크와 달랐습니다. 이 일반 마스크는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기사를 수정했으나 논란이 계속돼 인천시와 협의 후 기사를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사실과 다른 기사로 혼란을 드린 점, 독자 여러분과 인천시에 사과드립니다”라고 했다.

▲ “[단독]'우린 KF94 보냈는데'…중국이 보내온 마스크는?” 기사 관련 머니투데이 사과문.
▲ “[단독]'우린 KF94 보냈는데'…중국이 보내온 마스크는?” 기사 관련 머니투데이 사과문.
▲ 머니투데이 관련 기사 제목 수정 전 버전.
▲ 머니투데이 관련 기사 제목 수정 전 버전.

앞서 머니투데이는 5일 “[단독] 우린 KF94 보냈는데...불량 마스크 보내온 중국?” 기사를 내고 웨이하이시에서 인천시에 보낸 마스크가 중국 내 품질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이라고 보도했다. 인천시가 마스크 2만장을 중국 웨이하이시에 보냈고 웨이하이시는 답례로 마스크 20만장을 인천시에 보냈다.

기사의 발단은 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포된 중국에서 폐기하려던 마스크를 한국으로 보냈다는 루머였다. 머니투데이는 해당 커뮤니티 글을 인용한 후 직접 중국 사이트에서 검색해본 결과 해당 업체가 만든 마스크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그러나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보건용 마스크인 반면 이번에 웨이하이시가 보낸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라는 점을 파악하지 못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에 따르면 6일 이 기사는 다음에 1만362개, 네이버에 4578개의 댓글이 달릴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이후 5일 오후 인천시가 해명자료를 내면서 머니투데이 기사가 오보로 드러났다. 머니투데이는 기사 본문은 유지한 채 반론과 설명글을 추가하는 식으로 두차례 수정한 후 삭제했다.

▲ 머니투데이는 6일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정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설명문을 추가했다. 위 설명문은 6일 오전 7시 기준, 아래 설명문은 6일 오전 11시 기준.
▲ 머니투데이는 6일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정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설명문을 추가했다. 위 설명문은 6일 오전 7시 기준, 아래 설명문은 6일 오전 11시 기준.

머니투데이는 6일 오전 7시 기사 제목을 수정하고 기사에 반론 다섯문단을 추가했다. 기사 앞부분에는 “이 기사는 인천시의 설명과 추가 확인을 통해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정된 내용은 마지막 5문단”이라는 설명글을 썼다. 6일 오전 11시 머니투데이는 설명글에 구체적인 경위를 덧붙이고 “마스크 종류가 다르다는 점을 확인하지 못해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최초 기사를 삭제하고 구체적인 오보 경위와 정정, 사과를 담은 별도의 기사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두 차례 수정된 후인 6일 오후 인천시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지금과 같은 (기사 앞뒤에 반론과 설명을 넣는) 상황에선 기사 앞부분만 악의적으로 캡쳐돼 SNS에 유포되고 있어 여전히 오해가 확산되는 상황”이라며 기사 삭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후 협의를 통해 머니투데이는 기사를 삭제하고 인천시, 독자에게 사과하는 글을 썼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동혁 2020-03-10 07:05:47
머니투데이 기사 전체가 이상해요

평화 2020-03-09 18:07:55
기사제목으로 국민을 낚은 후에 기사제목을 아예 변경하거나, 내용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바꾼 것과의 차이를 모르겠다. 삭제하면 책임은 사라지는가. 왜 당신들은 괴벨스가 돼서 한국국민을 나치국민으로 만들려고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