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된다. 공적 마스크를 사려면 약국에서 일주일에 1인당 2장씩 살 수 있다. 가격은 개당 1500원이다. 국내 생산량의 80%가 공적 물량으로 유통되고 나머지 20%는 민간으로 공급된다.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되면서 출생연도 끝자리가 1‧6년생인 사람은 월요일에, 2‧7년생일 사람은 화요일, 3‧8년생인 사람은 수요일에, 4‧9년생인 사람은 목요일에, 5‧0년생인 사람은 금요일에, 주중에 사지 못한 사람은 주말에 살 수 있다.

대리구매는 장애인, 장기요양급여수급자, 2010년 포함 그 이후 출생한 어린이, 1940년 포함 그 이전 출생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능하다.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가능하다. 대리구매를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 대리구매 대상자가 장애인인 경우 장애인등록증과 복지카드, 장기용양환자의 경우 증명서류가 필요하다.

언론은 ‘마스크 5부제’ 관련 설명을 전하는 기사를 기본적으로 배치하고, 마스크 수급에 대한 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마스크를 양보하자는 시민 운동을 제안하는 식으로 나뉘었다. 개성공단을 부분 가동해 마스크를 제조하게 하자는 사설도 있었다.

다음은 9일 아침에 발행하는 주요 종합 일간지의 ‘마스크 5부제’ 시행 혹은 마스크와 관련된 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10세 이하·80세 이상 마스크, 보호자가 살 수 있다” (2면)
국민일보 “주민등록상 동거 어린이·노인 마스크 대리구매 가능” (2면)
동아일보 “마스크 배분 혼란에… ‘10세 이하-80세 이상은 대리구매 허용’” (10면)
서울신문 “배려의 마스크… 당신에게 양보합니다” (1면)
세계일보 “마스크 제조업체 대부분 영세… 생산설비 즉각 증설 어려워” (5면)
조선일보 “‘마스크 빨리 달라, 왜 없냐’… 정부 대신 욕 먹는 약사들” (10면)
중앙일보 “마스크 구매, 오늘은 출생연도 뒷자리 1.6…옆집 노모건 못사와” (4면)
한겨레 “노인·아이는 같이 살아야 ‘마스크 대리구매’…주민등본 필요” (2면)
한국일보 “마스크 대리구매, 어린이‧고령층까지 넓혔다” (4면)

▲9일 한국일보 4면.
▲9일 한국일보 4면.

‘마스크 5부제 판매’가 시작되는 9일 ‘대리 구매’ 허용 범위도 10세 이하 어린이와 80세 이상 노인층까지 넓히는 보완책을 내놨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보완방안’을 발표하고 기존 장애인만 대리구매가 가능했던 범위를 어린이와 고령층으로 확대했다.

마스크 공급량이 모자라는 상황에 정부가 초기에 공급량이 충분하다고 오판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일보는 4면 “초기에 ‘마스크 공급량 충분’오판 뒷북대책의 원인 지적”에서 “대리 구매 허용 범위가 나이 기준으로 결정되면서 몸이 불편한 70대 노인과 아직 초등학생 나이인 어린이는 소외되는 결과를 불러왔다”며 “탁상공론”이라는 시민의 지적을 인용했다.

이 기사는 “정부는 지난 1월 20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뒤, 마스크값이 급등하고 품귀 현상을 보였음에도 계속 ‘마스크 공급량은 충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지난달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를 방문해서도 ‘마스크 수요를 감당하기 충분한 생산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 수급 불안정은 생산이 아니라 유통 문제 때문이라는 정부의 안일한 판단이 한달 가까이 유지된 것”이라고 정부의 인식을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뒤늦게 지난달 26일 마스크 공급 부족을 인정하고 수출 규제책을 내놨지만, 이미 때를 놓쳤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특히 마스크 공적 판매제를 시행하면서도 수출을 전면 규제 하지 않은 것도 정부가 사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반증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9일 조선일보 10면.
▲9일 조선일보 10면.

조선일보는 10면 기사에서 “정부에 대한 분노와 불만도 고스란히 약사들이 떠안는다”며 약사들이 공적 마스크 판매를 포기하는 사태도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면의 “대리구매 확대했지만… ‘자녀 출생연도 맞춰 부모가 또 줄 서야’ 분통”에서도 대리구매 방식이 비현실적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마스크로 분노한 국민 앞에서 정부는 또 성급한 자화자찬’에서도 “제조업 세계 5위, 마스크 생산 능력 세계 2위라는 한국이 아직도 마스크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건 정부의 상황 오판(誤判)과 문제 해결 능력 부재 때문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포퓰리즘에 날린 세금의 100분의 1만 투입해도 마스크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아닌가. 대만 사례를 보면 마스크 대란은 불가항력이 아니라 정부 능력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9일 중앙일보 4면.
▲9일 중앙일보 4면.

중앙일보도 4면 ‘마스크 구매, 오늘은 출생연도 뒷자리 1·6···옆집 노모건 못사와’ 기사에서 대리구매의 어려운 점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풀었다. 5면 “KF94 써라→3일 써도 돼→안 써도 된다···마스크가 기가막혀” 기사에서는 “‘마스크 대란’이 빚어진 원인도 ‘오락가락’한 정부 탓이 크다”라며 “앞뒤가 맞지 않는 정부 대응을 놓고 여당 안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쓰는 ‘시선’의 칼럼에서도 정부의 마스크 관련 계산이 틀려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사설 “오늘부터 마스크 5부제 매점매석은 공동체 해치는 중대 범죄”에서 “국가적 위기에서 취해지는 비상조치인 만큼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다소 불편하더라도 마스크가 급한 이웃부터 배려하는 시민의식을 발휘해야 한다”고 전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논조와는 다르다. 다만 동아일보 이 사설은 “마스크 5부제는 비상조치이지 마스크 대란의 근본 해법이 될 수 없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가 예고됐고, 감염병이 주기적으로 반복될 것이란 경고가 나오는 만큼 근본적으로는 마스크 및 멜트블론(MB)필터 생산 설비를 확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9일 동아일보 사설.
▲9일 동아일보 사설.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경우 마스크 물량이 모자라는 것에 대한 비판보다는 5부제에 대한 설명과 마스크 양보하기 운동 등을 소개했다. 서울신문도 1면 톱기사에 “배려의 마스크 당신에게 양보합니다”라는 기사를 배치해 품귀현상 속 마스크 나누기 운동이 뜨겁다고 전했다. 다만 서울신문은 사설 ‘마스크 5부제, 방역시스템 다시 살펴라’에서는 “마스크 구매 5부제는 사실 대만 정부가 한 달 전에 내놨던 정책과 닮은 꼴”이라며 “골든타임을 놓친 뒤에 나온 대책이라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한겨레의 경우 2면에 마스크 5부제 시행과 관련한 정부 발표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싣고, 상황별 마스크 사용법을 보도했다. 마스크와 관련한 사설은 싣지 않았지만 26면 칼럼 ‘유레카’ 코너에서 “‘공산당식 배급제’ ‘북한 따라 하기’ ‘살다 살다 이제 마스크 5부제까지 하는 무능한 정부’라는 보수 세력의 비난이 드세다. 하지만 ‘부제’는 부족함을 해결하면서 공정성을 담보하는 전통 있는 해법”이라며 “더불어 살기 위해선 불편함을 감수하고 더 절박한 이에게 양보하는 시민의식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9일 서울신문 1면.
▲9일 서울신문 1면.

경향신문은 2면에 마스크 5부제 관련 설명 기사를 보도하고 10면에 “‘필요한 사람들에게 먼저’ 마스크 양보운동”이라는 기사를 배치했다. 이 기사에서는 “마스크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여러 시민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나는_면마스크를_착용합니다 #KF94를_양보해주세요 #마스크_사재기에_반대합니다’ 해시태그를 달며 마스크 양보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서는 의료진과 기저질환자, 기침증상자, 간병인 등에게 마스크가 가장 필요하며 건강한 성인은 손 씻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개성공단서 마스크 생산, 검토해볼 만하지 않나’에서 “마스크 수급난의 근본 해소에는 미치지 못한다”며 “개성공단 기업협회에 따르면 개성공단에는 보건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방진 마스크를 월 100만장 제조했던 전문업체가 있다”고 전했다. 개성공단을 부분 가동해 마스크 등 당장 시급한 방역장비를 생산하자는 방안을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