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저널리즘’의 미래 유튜브에 있을까
‘저널리즘’의 미래 유튜브에 있을까
[유튜브 저널리즘③-1] YTN 물량공세, MBC·SBS 20대 겨냥 서브채널 강세… 취약한 수익성 정치적 양극화 고민, 신뢰자산 활용 과제

유튜브가 언론 지형도 뒤흔들고 있습니다. 언론사에게 유튜브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고 정치인과 시사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매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취재형 100만 유튜버가 등장했고 언론이 외면해온 소수자와 약자에게 유튜브는 ‘확성기’가 됐습니다. 언론을 매개해 홍보에 열을 올렸던 공공기관과 기업은 직접 소통에 나섰습니다. 2020년을 맞아 유튜브 저널리즘 지형을 심층 분석하겠습니다. <편집자주>

1. 언론사 유튜브 콘텐츠 누가 만들까
2. 언론 대신 유튜버 찾는 시대
3. 언론사 유튜브 전략 점검
4. 색다른 목소리 내는 언론사 버티컬 브랜드
5. 지역언론과 유튜브
6. 정치시사 유튜버 판세 뒤흔들까
7. 소수자와 약자 목소리 스피커 달다
8. 취재원에서 경쟁자로, 유튜브 뛰어든 시민단체
9. 교육감이 드립치는 시대, 유튜브와 공공기관 소통
10. 유튜브 브랜드 저널리즘 성과는

유튜브가 ‘저널리즘’의 무대가 됐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불공정 보도를 감시하는 총선미디어감시연대는 보도 모니터링을 유튜브에 확대해 실시하고 있다. 언론사에 유튜브 채널 운영은 필수가 됐고 기자들이 직접 유튜브에 뛰어들기도 한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자신을 ‘유튜브 언론인’이라고 소개했다.

42.4% vs 42.4%. 지난해 12월 한국언론진흥재단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과 저널리즘’ 연구에 실린 설문조사에서 자신이 본 유튜브 채널의 출처를 묻자 ‘언론사’라는 응답과 ‘비언론사’라는 응답이 동률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언론사끼리 경쟁하는 네이버와 다르다. 언론사들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신의한수’와 같은 시사 유튜버 뿐 아니라 ‘오분순삭’과 같은 방송 가공 콘텐츠, 유튜버들의 예능 콘텐츠와도 경쟁해야 한다. 무한경쟁 상황에서 시행착오를 이어가고 있는 언론사의 유튜브 전략을 점검했다.

YTN 구독자 1위, MBC SBS 서브채널 강세

언론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뉴스 채널 현황을 분석한 결과 YTN이 구독자 157만명으로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었다. 2위는 JTBC뉴스 채널로 128만 구독자를 갖고 있다. 두 언론사는 2017년 첫 조사 이래로 1, 2위를 유지하고 있다.

SBS와 MBC는 20위권에 각각 3개 채널씩 진입했다. 3위와 4위는 SBS에서 운영하는 비디오머그(79만5000명)와 SBS뉴스(75만5000명) 채널이 차지했다. 스브스뉴스 채널은 10위(50만6000명)였다. SBS 주요 3개 유튜브 채널 구독자의 합은 200만명이 넘는다. MBC는 MBC뉴스(57만9000명) 8위, 엠빅뉴스(44만4000명) 14위, 14F일사에프 (34만1000명) 19위를 차지했다.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구독자 현황. 디자인=이우림 기자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구독자 현황. 디자인=이우림 기자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영상 수 현황(구독자 많은 20개 채널 기준). 디자인=이우림 기자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영상 수 현황(구독자 많은 20개 채널 기준). 디자인=이우림 기자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총 조회수 현황(구독자 많은 20개 채널 기준). 디자인=이우림 기자
▲ 언론사 운영 유튜브 뉴스 채널 총 조회수 현황(구독자 많은 20개 채널 기준). 디자인=이우림 기자

 

구독자 5위는 채널A 뉴스였으며 6위 TBS 시민의방송, 7위 KBS News, 9위 뉴스TVCHOSUN, 11위 팩트TV NEWS, 12위 newstapa, 13위 MBN News, 15위 연합뉴스TV, 16위 조선일보, 17위 MediaVOP(민중의소리), 18위 ohmynewsTV, 19위 14F 일사에프, 20위 한겨레TV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방송사들의 채널은 모두 상위권에 올랐다. 반면 종합일간지는 조선일보, 한겨레 두 곳이 20위권에 올랐고 10위권에는 없었다.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특성상 영상 자원이 많은 방송사의 경쟁력이 신문사를 압도하고 있다.

방송사, 영상 가공하고 젊은 뉴스 도전

YTN은 방송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썼다. YTN은 유튜브에 올린 영상 수가 45만건에 달한다. 두 번째로 많은 영상을 올린 연합뉴스TV(28만건)와 비교해도 격차가 컸다. 서정호 전 YTN플러스 크리에이티브제작팀장은 “양적인 면에서 승부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YTN은 유튜브 업로드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뉴스 리포트 영상 전체를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방송사들은 방송 소스를 가공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도 하다. 스브스뉴스는 SBS에서 방송된 예능, 드라마 콘텐츠를 ‘짤’로 쓰고 있다. 스브스뉴스는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잇달아 구속된 시점에서 과거 한나라당 경선 당시 두 정치인의 네거티브 공세 영상에 발라드를 배경음악으로 깔아 ‘풍자’했다. 14F는 옛 뉴스를 자료화면에 넣어 추억의 불량식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주목을 받았다.

방송이기에 ‘라이브 방송’에도 보다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유튜브는 라이브 콘텐츠를 적극 노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방송사들은 정규뉴스, 특보 등을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내보내고 있다.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로 라이브 편성을 채우는 시도도 시작됐다. SBS는 온라인 전용 콘텐츠를 중심으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

방송사들은 ‘스낵컬쳐’ 중심 뉴스를 제작하는 등 젊은 독자 공략에 적극적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스브스뉴스는 코로나19 관련 뉴스 리포트 영상 대신 진단 검사하고 자가격리한 ‘후기’ 영상을 올렸다. 스브스뉴스가 선보인 스낵컬쳐형 뉴스 포맷은 엠빅뉴스, 14F, 크랩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엠빅뉴스, 스브스뉴스, 14F는 등록 영상 수에 비해 총 조회수, 구독자수가 많은 점도 특징이다.

▲ SBS 유튜브 전면 라이브 개국 당시 콘텐츠.
▲ SBS 유튜브 전면 라이브 개국 당시 콘텐츠.
▲ 기존 자료영상을 재가공한 스브스뉴스 영상 화면 갈무리.
▲ 기존 자료영상을 재가공한 스브스뉴스 영상 화면 갈무리.

 

정치 현장 전하는 채널 두각

정치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는 유튜브 채널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장에서 리포트에 담기지 않은 뒷 얘기를 담은 YTN의 ‘돌발영상’이 이 같은 장르의 원조라 할 수 있다. 

20위권 채널 가운데는 비디오머그, 팩트TV, 민중의소리, 오마이뉴스 등이 국회 등 정치 현장의 모습을 담는다. 각 정당별 최고위원회의·원내대책회의, 상임위 질의 등을 가공해 내보낸다. 국정감사나 청문회 때는 한층 경쟁이 치열해진다. 이들 콘텐츠의 경우 소재가 겹치는 경우가 많아 ‘속보 경쟁’ 성격이 강하다.

김동현 민중의소리 뉴미디어국장은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한다는 게 이점이다. 기자 주관이 들어가는 점도 특징이다. 황당한 발언을 보고 황당하다고 자막을 친다. 편집 역시 재미를 끌어올리는 방식이다. 당파성이 있는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김동현 국장은 “다만 시사 유튜버, 언론사 등 현장의 카메라가 늘어나 레드오션이 됐다. 재미 요소를 극대화하다보니 진영논리를 강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정치 쟁점에 대한 차분한 공론화를 하는 뉴스가 본질적이라고 생각한다. 서브채널을 통해 뉴스 해설 등을 선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정치 현장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는 팩트TV 유튜브 채널 갈무리.
▲ 정치 현장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는 팩트TV 유튜브 채널 갈무리.

 

인지도 높은 언론인, 프로그램 기반 채널 약진

유명 언론인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채널들도 약진하고 있다. 교통방송 TBS 채널에서 100만 조회수가 넘은 영상 5건 모두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가공한 콘텐츠였다. 한겨레TV에서 ‘김어준의 파파이스’가 종영된 직후 구독자가 줄어든 것도 김어준 브랜드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대표적인 아침 라디오 프로그램인 CBS ‘김현정의 뉴스쇼’도 유튜브를 만나 개별 프로그램 채널로는 이례적으로 20만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했다. 녹화가 끝난 직후 라이브로 방송에 나오지 못한 뒷얘기를 다루고 청취자와 소통하는 ‘댓꿀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유창수 PD는 “김현정 PD의 브랜드가 영향을 미친 거 같다. 개별 코너로는 박지원 의원이 출연한 코너가 인기가 많았다”면서 “반일 이슈가 불거졌던 때와 코로나 이슈 등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시사 현안에 주목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콘텐츠 댓꿀쇼 화면 갈무리.
▲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콘텐츠 댓꿀쇼 화면 갈무리.

 

시사정치 논객들의 유튜브 채널이 주목받으면서 언론사도 가세하고 있다.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은 김광일 논설위원이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하는 ‘김광일의 입’ 코너가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대통령의 숨기고 싶은 과거(?) (feat. 장기표의 폭로)” 영상은 188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엄성섭 TV조선 기자가 운영하는 ‘엄튜브’ 채널은 구독자 21만명을 모았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방송인 김제동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을 저격하는 콘텐츠를 올린다.

연성화 정파성 우려 속 해답 찾기 

현장에서는 고민이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수익성’이 취약하다는 점이다.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니 뛰어들고 있으나 개인 크리에이터가 아닌 언론사 입장에서 유의미한 수익을 거두기 쉽지 않다. 

유튜브에서 독자적인 콘텐츠를 제작해온 방송사들이 ‘저임금’ ‘비정규직’ 중심으로 인력을 유지하는 것도 취약한 수익성과 관련 있다. 일부 방송사는 유튜브 뉴스 부문에서 충분한 수익이 확보되지 않아 긴축에 돌입했다. 

영상 중심이 아닌 신문사들은 더욱 열악하다. 한겨레TV는 라이브 편성을 시도했으나 구성원들이 의사결정 과정, 콘텐츠 방향성 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갈등을 빚은 사례가 있다. 한 신문사 관계자는 “스낵컬쳐나 현장성 강한 뉴스는 방송사 위주로 콘텐츠가 쏟아지는데, 신문사 입장에서는 따라가기 버거운 측면이 있다”고 했다. 다른 신문사 관계자는 “신문사는 여전히 글 기사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있어 적극적이지 않은 분위기다. 좋은 아이템을 얘기하면 ‘영상이 아니라 기사로 써야 하지 않겠냐’는 반응이 있다”고 지적했다.

자극적이고 정파적인 콘텐츠가 주목받는 데 대한 우려도 있다. 한 신문사 관계자는 “정파성 강한 뉴스를 많이 선호하고 이런 뉴스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도 활발하다. 저널리즘을 구현하면서 성공하려면 유튜브 채널 내에서 노출이 많이 돼야 하는데, 정파성 강한 뉴스 선호도가 높다 보니 노출이 제대로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 방송사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이슈를 흥미롭게 전달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영상을 만들기 매우 어렵다. 결국 흥미 위주의 사안 중심으로 아이템을 내고 정리할 때가 있다”고 했다.

▲ 조선일보 유튜브 콘텐츠 ‘김광일의 입’ 갈무리.
▲ 조선일보 유튜브 콘텐츠 ‘김광일의 입’ 갈무리.

 

20위권 채널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뉴스타파의 이건희 회장 성매매 영상으로 1338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언론사 뉴스 유튜브 채널 가운데 500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임신 7개월 여성, 클럽서 만난 미군과 성관계 하던 중...”(TV조선) “이렇게까지 한다고?? 상상을 초월한 보복운전...강변북로 몸통박치기 벤츠”(YTN) “이노스텔, 성매매 장소로... 외국인 오면 충격 받을 것”(JTBC뉴스) “제가 우스우세요? 윤지오 분노케 한 기자의 질문(현장영상)”(SBS 뉴스) “이재명, 노란리본 지겹다는 여성 향해 ‘버럭’”(오마이뉴스TV) 등이다. 

관심을 끌기 위해 언론사들이 유튜브 콘텐츠 제목을 더 자극적으로 쓰는 경우도 있었다. JTBC의 “얇게 썬 대패삼겹살...알면 못먹는 충격적 비밀” 영상의 온라인 기사 제목은 대패삼겹살 왜 얇게 썰었나 했더니...”였다. TV조선의 “키 크게 해준다며 여중생 바지 벗기고…” 영상도 기사 제목은 “'성장치료' 한다며 여중생 수차례 성추행한 한의사, 징역 1년”이었다. 

이용자의 주목을 끌면서도 저널리즘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이 ‘접점’을 찾기 위한 노력은 가치있다. 한 신문사 관계자는 언론사가 가진 ‘신뢰 자본’을 통한 권력 감시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다른 언론사 관계자는 진용진 등 두각을 나타내는 취재형 유튜버가 있지만 언론이 취재 접근성이 더 나은 점을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언론재단 조사에서 전통 언론의 유튜브 채널 신뢰도를 물은 결과 지상파 방송사, 보도전문채널, 라디오 방송사, 종이신문사, 종합편성채널 순으로 신뢰한다는 응답을 보였다. 언론이 아닐 경우 신뢰도가 더 낮았다. 연구팀은 “기존 언론의 영향력이 유튜브라는 공간에서 제한적일 수 있으나 기존 언론사가 갖고 있던 신뢰도를 자산으로 활용할 여지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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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2020-03-08 12:31:04
나는 무엇보다 신뢰를 가장 최우선의 가치로 여긴다. 기존 언론의 대주주를 보면, 종이신문은 지나치게 대주주(재벌/대기업/건설회사/기득권)에 편향적이지 않은가. 물론, 나도 편향적인 뉴스를 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총체적인 보도를 하는가. 외신과 국내뉴스를 잘 비교 분석하는가. 단독/속보만 지나치게 강조하는가. 구독하는 곳 중에서도 취사선택(구독 or 구독취소)을 자유롭게 하면서, 꾸준하게 신뢰 있는 곳을 찾아보는 게 나만의 방식이다.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고, 내가 보는 유튜브 방송에도 선정적인 것이 있다. 하지만 나는 꾸준하게 업데이트하면서 나만의 방식으로 신뢰를 찾아간다. 신뢰는 내 모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