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천시 트위터 계정에 문재인 대통령 탄핵 국민청원 게시글의 링크가 올라와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과천시 계정으로 게재된 링크를 접속하면 “이번 우한 폐렴 사태에 있어 문재인 대통령의 대처를 보면 볼수록,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닌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 국내에서는 마스크가 가격이 10배 이상 폭등하고 품절상태가 지속되어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도 어려운 데 대통령은 300만개의 마스크를 중국에 지원하였으며 마스크 가격 폭등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내어놓고 있지 않다” 등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로 연결된다. 게시글은 28일 오후 128만명이 동의했다.

행정기관이 언론 홍보 활동 일환으로 활용하는 SNS의 관리 문제가 터진 것인데 과거에 벌어졌던 사고와 달리 대통령과 관련한 민감한 내용의 게시글과 관련돼 있어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과천시 홈페이지를 보면 직제 개편상 ㄱ 아무개 주무관이 SNS 계정을 관리한다고 공개돼 있어 누리꾼들의 비난도 빗발치고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28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ㄱ 주무관이 맡은 업무는 SNS 관리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SNS 계정 관리는 시에 들어온 지 열흘 정도 된 신입 직원이 맡고 있다는 것이다.

과천시 수사 의뢰에 따라 경기남부청은 28일 오전 과천시 홍보실을 직접 찾아 조사했다. 검찰은 홍보실 직원과 1대1일 조사, SNS 관리 컴퓨터 접속기록 조사, 트위터 본사에 해당 게시물의 아이피 주소 공개 요청 등을 했다.

과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SNS 계정 관리 직원과 홍보팀장은 27일 밤 10시 42분 사무실에서 나간 것이 CCTV 상 확인됐다. 문제의 게시글은 27일 밤 10시 48분에 올라왔다. SNS 관련 직원들이 최소한 사무실에서 게시글을 올린 정황은 나오지 않은 것이다. 과천시는 포천시에서 불상자가 밤 10시 48분에 로그인한 기록을 확인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 경기도 과천시 트위터 계정 갈무리.
▲ 경기도 과천시 트위터 계정 갈무리.

과천시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문제로 홍보팀은 비상 야근 근무를 섰고, 27일 밤에도 업무를 마치고 퇴근했는데 한 시간이 지난 쯤 게시글을 발견해 삭제했다. 과천시는 게시글 논란 때문에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면서 특히 ㄱ 주무관은 해당 업무과 전혀 상관이 없는데도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ㄱ 주무관은 과천시 트위터 계정을 접속조차 한 기록이 없다고 강조했다.

과천시는 트위터 계정 관리의 허술한 부분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공공기관이 해킹의 대상이 됐다고 밝혔다. 민감한 게시글의 성격에 따라 재빨리 수사의뢰 했고,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 탄핵 국민청원 게시글에 100만 명이 넘은 수가 동의하고 이에 대응해 탄핵 반대 게시글이 등장해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되는 시점에 지방자치단체 트위터 한 줄이 기름을 붓는 꼴이 됐다.

한쪽에선 의혹이 있는 공무원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다른 한쪽에선 공무원조차도 대통령 탄핵을 외치고 있다고 주장하는 목소리로 양분해 관련 사건의 결과를 지켜보는 중이다. 피의자가 특정되면 과천시와 관련성 여부, 게시글 게재 의도 및 배경 등을 놓고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과천시 관계자는 “해당 직원의 퇴근 기록과 검찰 조사 과정 등을 자세히 공개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오히려 논란을 가중시킬 것으로 판단해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