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지난 27일 코로나19 국내 13번째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74세로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이었고, 25일 확진 판정을 받았으나 병상 부족으로 입원하지 못했다. 자가격리 상태에서 입원을 기다리다 사망했다. 

경향신문은 “27일 오후 7시 기준 대구 내 확진자 1434명 중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515명뿐”이라며 병실 확보가 시급하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하루에 300명씩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 비해 여전히 병상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기저질환이 있거나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확진자들이 우선 치료받을 수 있도록 환자의 중증도를 분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3번째 사망자를 두고 “코로나19 검사 물량을 큰 폭으로 늘려 신규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보건당국이 대비책을 마련해두지 않으면서 벌어진 비극”이라고 전하며 “의료 전문가들은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병상을 배정하고 상대적으로 젊고 경증인 환자는 자가격리 치료(자가치료)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제안한다”고 보도했다.

▲28일자 동아일보 1면.
▲28일자 동아일보 1면.

동아일보는 “환자가 폭증하면 의료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린다. 13번째 사망자가 그런 경우다.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숨지는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며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의료기관을 ‘이원화’하고, 공공 의료원에 병상을 서둘러 확보해야 했지만 정부가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손장욱 고려대안암병원 감염내과 교수의 말을 빌려 “지역 사회 감염 조짐이 보일 때부터 전문가들이 공공 의료기관을 통째로 비워 코로나19 환자를 전담해야 한다고 했지만 준비가 늦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집에서 아무 관리 없이 입원만 기다리지 않도록 병원에 가기 전 머무르는 일종의 중간 수용시설이 필요하다”며 “중국 우한 교민처럼 임시시설에 모은 뒤 의료진이 경과를 살펴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 경우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가 용이하고, 가족들의 추가 감염도 막을 수 있다”고 전하며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의 말을 빌려 “전체 환자의 3%가량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으로 보내고 중증환자는 상급종합병원, 나머지 80% 정도의 경증환자는 전담 병원이나 임시시설에서 치료하는 등 장기 계획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정은경 방역대책본부장은 “중증환자는 국가지정음압병상에, 경증환자는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이송할 계획”이라며 “연령·기저질환·맥박 등을 고려해 환자의 중증도를 분류하는 지침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대구에 방역 계엄령 수준 조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전국에는 국가 지정 등 1200여개 음압 격리 병상이 있다. 현재 절반 이상이 비어 있다. 게다가 음압 병실에 입원한 확진자 상당수는 일반 병실에 있어도 될 정도의 경증이다. 질본이 이 같은 긴급 상황에서는 확진자 관리 지침을 유연하게 바꿔서 경증 환자를 일반 병실서 격리 치료하게 하면, 해당 지역에 부담을 적게 주면서 전국 음압병실을 대구 중증 환자 치료에 대거 활용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대구로 내려가 현장을 지휘해야 한다. 본부장은 확진자가 쏟아지는 대구서 전권을 쥐고 코로나 검사를 신속히 어떻게 늘릴지, 환자 병상을 어떻게 늘려야 할지 등을 파악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게 안 되니 대구시장이 병상 구걸하듯 다른 지자체에 매달린다”고 보도했다. 

▲28일자 조선일보 사설.
▲28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 정부 겨냥 “국민 안전보다 정치 우선” 
한겨레, 조선일보 등 겨냥 “감영병까지 정치공세”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는 ‘한국인 격리 中 “외교보다 방역 중요” 韓은 ‘방역보다 중국’’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장쑤성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의 아파트 현관에는 주민위원회가 ‘봉인’ 딱지를 붙였다고 한다. 지난 이틀간 중국 공항 두 곳에서 강제 격리된 우리 국민이 100명을 넘는다. 한국인이라면 무조건 격리할 중국 도시와 공항이 계속 늘어날 것이다”라며 “지금 중국이 ‘중·한은 운명공동체’라고 하나. 유치한 사고방식으로 국정을 하니 국민만 뒤통수를 얻어맞는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중 공산당 선전 매체가 27일 한국인 격리와 관련해 ‘외교보다 더 중요한 방역 문제’라고 했다. ‘해외 입국자를 방치해 역병이 재발하면 중국 인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사실 이것이 옳고 당연한 말이다.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외교보다 방역을 앞세우고 있다. 지금 세계에서 국민 안전보다 정치를 우선한 국가가 한국과 일본 두 나라다. 시진핑 방한을 위해, 올림픽을 위해 초기에 중국 감염원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가 뭔가”라며 초기에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결정하지 않았던 정부를 비판했다.

반면 한겨레는 같은 날 ‘감염병까지 ‘정치공세’, 국민생명 위태롭게 한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일부 언론이 줄기차게 ‘중국인 입국금지’ 주장을 펴며 ‘기-승-전-중국 때리기’로 일관하는 것은 실효성도 없고 진정성도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코로나19 검사비가 400만원이라는 미국이나, 검사 못 받는다는 불만이 터져나온다는 일본과 비교해도 우리의 감염병 대응 역량은 뒤떨어지지 않는다”며 “감염병에까지 정치를 덧씌우는 행태야말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짓”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의료진이 대구로 달려가고 온 국민이 방역에 힘을 쏟고 있다. 신천지 교회 신도들의 협조도 절실하다. 이런 때 일부 언론은 신천지 문제는 제쳐놓고 ‘시진핑 방한을 위해 국민을 제물로 바쳤다’는 등 자극적인 표현으로 정부 비난에만 올인하고 있다. 중증환자도 사망자도 없던 사건 초기부터 ‘방역 참사’ 운운하고 우한 교민 수용 장소를 놓고 지역갈등을 부추기던 그 언론”이라며 “언론으로서의 정당한 비판과 견제를 넘어선 악의적 정치공세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민주당, 비례당 만든다” 단독보도 

▲28일자 중앙일보 3면.
▲28일자 중앙일보 3면.

중앙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 신문은 “26일 저녁 민주당의 핵심 인사 5인은 서울 마포구 음식점에서 회동하고, 미래통합당의 비례 위성정당(미래한국당) 체제에 맞대응하는 위성정당을 하기로 합의했다. 방식은 미래한국당처럼 독자 창당하거나 외부 정당과 연대하는 두 가지가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손혜원 무소속 의원과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최근 수면 위로 끌어올린 ‘비례민주당’ 논의는 그간 당 일각에서 불가피론이 나오긴 왔지만 당 지도부의 추진 의사가 확인된 건 처음”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취재팀은 이날 비슷한 시간대 같은 음식점 내 다른 방에 있었다. 큰 소리로 오가는 이들의 격론이 생생히 들렸다”며 취재과정을 설명했다.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전해철 당 대표 특보단장과 홍영표·김종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전해철 의원은 “우리가 왜 비례정당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내세울 간판(명분)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했고, 김종민 의원은 “미래통합당이 지금 연동형 비례제의 의미를 완전히 깨부수고 있는데, 그렇게 땀 빼가면서 공들인 선거법의 취지 자체가 무색해진다는 점을 앞세우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심상정(정의당 대표)은 안 된다”며 “정의당이나 민생당이랑 같이하는 순간, ×물에서 같이 뒹구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우리의 뜻이 확인됐으니 선거법 협상을 맡았던 김종민 의원이 어떤 방향이 돼야 할지,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까지 다 고민해 다음주에 발제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같은 날 한국일보는 “비례대표 전용 위성정당 이슈가 민주당을 휘감고 있다”고 전하며 “27일 현재 이른바 여권 주류는 비례대표 정당 불가론에 무게를 싣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민주당은 공식적으론 비례정당 창당에 선을 긋고 있다”고 보도하면서도 “준연동형 방식을 적용하면 민주당의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은 최대 6~7석에 불과하다.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최대 25석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민주당은 명분과 실익의 딜레마에 빠져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