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26일 악성 댓글 신고 항목에 ‘차별·혐오’를 추가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욕설·비속어 외에도 특정 지역을 차별하거나 소수자를 혐오하는 뉴스 댓글에 대해서도 삭제조치 등이 이뤄진다. 카카오는 “플랫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또 하나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26일 이 같은 개편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내고 차별·혐오에 대한 신고 항목을 신설한 배경에 대해 “욕설이나 비속어를 쓰지 않더라도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개인의 인격과 명예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신고한 댓글이 삭제되면 그 결과를 알려주는 신고 알림 기능도 도입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쟁점은 차별·혐오성 댓글을 판단하는 주체가 카카오 직원이라는 사실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국가인권위원회나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가 정의한 차별·혐오 표현 범주에 따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하며 “카카오가 표현의 자유를 우선하는 건 변함없다”고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
▲카카오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예시 화면.
▲카카오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예시 화면.

악성 댓글 작성자에 대한 제재도 강화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처음엔 댓글 작성을 일정 기간 금지하고, 반복될 경우 영구적인 댓글 작성 금지 조치까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번 개편에서 댓글 영역 자체의 노출을 관리할 수 있는 ‘접기’ 기능도 추가했다. 보고 싶지 않은 댓글이나 댓글 작성자를 앞으로 내게 보이지 않게 하는 ‘덮어두기’ 기능도 만들었다. 이용자들이 많이 덮어둔 댓글과 작성자와 관련한 데이터는 AI로 분석해 향후 서비스 개선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포털 뉴스이용자의 상당수가 기사만큼 댓글을 열심히 읽고 있어서 이 같은 정책변화는 여론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의 이 같은 변화가 네이버의 뉴스 댓글 정책 변화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10월31일 연예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했으며 지난 20일에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