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대구교회가 코로나19 확산의 상당수를 차지하면서 신천지교회 자체의 해체를 요구하는 주장까지 나온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 이틀만에 48만명을 넘어섰다. 최근 한달만에 끝난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도 동의수가 76만명을 넘겼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4일 오전 9시 현재 전날 오후 4시 대비 확진환자 161명이 추가로 확인돼, 모두 763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161명 가운데 129명이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확진자다. 전체 763명 가운데 신천지대구교회 확진자가 458명으로 60%에 달한다.

한 청원인이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의 강제 해체(해산)을 청원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신천지 해산을 청원했다. 이틀도 채 되지 않은 24일 낮 12시 현재 48만2000여명이 동의했다.

이 청원인은 특히 서울고법이 지난 2015년 4월 신천지가 CBS 사장을 상대로 청구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판결한 내용을 전하기도 했다. 서울고법은 “MBC 피디 수첩 동영상, 신천지를 탈퇴한 자들의 신천지 경험담, 신천지를 탈퇴한 여자의 간증 동영상 등을 종합해 보면 종교 집단으로서의 신천지 교회는 내부적으로 상당 부분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종교”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이 청원인은 재판부가 “CBS가 신천지측을 가정 파괴와 폭력, 자살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일삼고 있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집단이라고 보도한 것은 대부분 진실한 사실과 상당한 근거가 되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신천지 측의 인격권을 침해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고도 전했다.(수원지검 2012형제16515; 서울남부지법 2012가합23291; 서울고법 2014나25575)

이 청원인은 “신천지는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일반 기독교, 개신교 등 타 종교신도들을 비하하고 심지어는 폭력까지 저질렀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는 ‘종교의 자유’를 포교활동이라는 명목 하에 침해했다”며 “신천지의 위헌·위법행위는 국민의 권리와 국가의 기본 원칙을 위배한 것으로 헌법수호와 범 종교적인 관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중대한 법 위배행위”라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말로는 ‘정부에 협조’하겠다며 선전을 하지만, 언론에서 드러난 사실에 의하면 ‘(질본에서 연락오면) 예배 참석을 안했다고 말하라.’, ‘댓글조작 가담하라’ 등등 코로나-19 역학조사 및 방역을 방해하려는 지시를 내렸다”며 “신천지를 이제는 해체해야 한다”고 청원했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신천지교회 해체를 요구하는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신천지교회 해체를 요구하는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런 주장에 신천지 예수교회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신천지예수교회는 가짜뉴스 팩트체크 글에서 성도들에게 예배출석 사실을 숨기고 전도활동을 권장했다는 ‘공지’와 관련해 “신천지예수교 총회본부가 지난 18일 오전 신천지 대구교회 성도 가운데 코로나19 31번째 확진자 발생을 확인한 뒤 즉각 전국교회 출입, 예배, 모임을 금지하고 온라인 가정예배로 대체한다는 지침을 만들어 모든 지교회에 공문 하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구교회 섭외부 공지’로 떠도는 ‘거짓대응 매뉴얼’은 신천지예수교회 총회본부나 대구교회의 공식 지침이 전혀 아니다”라며 “해당 공지는 대구교회 한 성도가 개인 판단을 문자로 만들어 보낸 것으로, 확인 후 이를 정정하고 해당자를 즉각 징계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신천지 교회에 가지 말고 기성교회로 가서 코로나를 전파한 후 코로나가 신천지만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만들라’고 했다는 의혹에 신천지교회는 “사실 무근”이라며 “신천지교회 모든 성도들의 각종 모임, 전도활동, 성도 간 만남을 일체 금하고 있다”고 했다. 신천지는 “SNS와 커뮤니티 등을 통해 퍼지는 이 같은 내용에 허위사실 유포 등의 책임을 물어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헌법 11조 1항은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해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한다.

이와 함께 지난 22일 끝난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와대 청원도 76만명을 넘겼다. 청원인은 지난 23일 청와대에 올린 글에서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며 “북한 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은 24일 오전 일정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는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 정희진 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 김상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실무TF장‧이희영 실무TF‧최영준 간사 등 10명의 감염병 전문가가 참석할 예정이다.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과 관련해 청와대는 이에 따른 대응체제로 기존 일일 상황반 회의를 유지하는 한편, 사실상 코로나19 대응을 논의해 왔던 3실장 주재 회의를 코로나19 대응 전략회의로 공식화해 25일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