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포용국가비전위원회(위원장 김민석, 이하 ‘포용위’)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지금은 언론이 정부를 돕고 초당적 협력체제를 촉구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포용위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포용위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19로 인한 국가(준)재난 상황을 맞아 내일의 비전을 논하기 전에 오늘의 공동체 붕괴를 막는 것이 우선이고 선거준비보다 코로나(준)재난 해결이 우선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위원회 의견을 모아 제안을 드린다”고 밝혔다. 제안 내용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종합대책 본부장을 총리로 격상 △추경을 추진하되 예비비부터 신속 지출 △비상 의료전달체계 보강 △대학 온라인 활성화 및 임시 재가 돌봄방안 검토 △한·중·일 긴급재난대처 소통과 의료공조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확산되는 코로나19 피해에는 “국민건강·사회적 화합·서민생계를 위협하는 3중 재난을 넘어 교육과 안보, 국가이미지까지 위협하는 전방위적 위험신호가 울리고 있다. 이제 질병관리 뿐 아닌 경제, 민생, 사회, 교육, 언론, 외교 전반의 긴급처방을 위해 여야를 넘어 초당적·초국가적·전방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며 “지금은 언론이 정부를 돕고 초당적 협력체제를 촉구해야 할 때”라 주장했다.

▲ 지난해 8월 더불어민주당 포용국가비전위원회 1차회의 모습. 사진=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포용위 간사) 블로그
▲ 지난해 8월 더불어민주당 포용국가비전위원회 1차회의 모습. 사진=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포용위 간사) 블로그

포용위는 언론을 향해 특정지역에 낙인효과를 부를 용어 사용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포용위는 “외교에 여야가 없고 위기에 여야가 없듯이, 지금은 언론도 위기해결에 무게를 더 두는 것이 애국”이라며 “‘우한폐렴’이든 ‘우한코로나’든 ‘대구코로나’든 누군가를 자극하는 용어보다는 중립적 용어 사용부터 시작해 사회적·국민적 화합과 포용의 분위기를 선도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포용위는 “총선 연기론이 언급될 정도의 상황에서 코로나 사태 해결이 선거와 정쟁보다 우선이라는 대원칙으로 초당적 협력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필요하면 긴급 여야정 회의라도 해야 한다. 민과 관, 당파를 뛰어넘는 초당적 대처가 실현되도록 차분하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저희도 노력하겠다”며 “국민 각자가 위생수칙을 지키고 모임을 절제하며, 정치권과 언론 등 각 분야가 노력하면 위기는 화합과 포용, 재도약의 기회로 변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