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본격화하고 있다. ‘슈퍼 전파’가 일어난 신천지 대구교회의 여파는 전국으로 퍼졌다. 22일 아침신문들에 따르면 추가 확진자는 하루만에 105명 발생해 전날 53명의 두 배에 가까웠다. 국내 확진자 가운데 두 번째 사망자도 나왔다.

22일 아침신문 주요 지면과 사설도 코로나19로 뒤덮였다. 다음은 토요일에 발행하는 전국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대구 ‘신천지’발 전파 전국 확산…두번째 사망자 나와’
국민일보 ‘신천지발 코로나 쇼크… 확진자 200명 넘었다’
동아일보 ‘하루 103명 폭증… 신천지 동선따라 전국 확산’
세계일보 ‘두번째 사망자… 하루 새 확진자 101명 폭증’
조선일보 ‘두 번째 사망자, 하루 확진 105명… 부산도 뚫렸다’
중앙선데이 ‘충격의 ‘검은 금요일’… 하룻새 확진 100명 늘었다‘
한겨레 ‘하루새 102명… 전국에 퍼지는 ‘신천지발 감염’’
한국일보 ‘두번째 사망, 하루 100명 추가… 전국 확산 우려’

▲22일 한겨레 1면 머리기사
▲22일 한겨레 1면 머리기사
▲22일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22일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집단 발병한 대구경북은 물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확진환자가 쏟아졌다. 조선일보는 “하루에 확진자가 100명 이상 나온 국가는 중국을 제외하면 우리나라가 처음”이라며 “확진자는 지난 19일부터 매일 2배씩 불어났다”고 전했다. “대만 정부는 이날 한국을 ‘여행 제1급 주의 지역’으로 정했다”고도 했다.

이날 신문들 초점은 추가 확진자가 집중 발생한 대구에 쏠렸다. 대구 확진자는 이날 하루 80명 늘어 총 127명이 됐다. 확진자가 대구 음압병실 수용 인원인 65명보다 많아지면서 대구시는 이날 음압병실 1인1실 원칙을 포기하고 일반 병실에 여러 확진자를 함께 수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신문들은 정부가 “의료인력과 병상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9000명의 명단을 입수해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문들 시선은 교인 확진자가 대거 나온 신천지에도 집중됐다. 대구시는 지금까지 신천지 교인 4475명을 상대로 벌인 1차 조사 결과 544명이 증상이 있다고 답했다고 했다. 이만희 총회장의 친형 장례식이 열린 청도대남병원에선 16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기존 폐쇄병동에 입원했던 환자 2명이 숨졌다.

한국일보는 이날 1면 ‘우한‧청도‧장례식 의문의 3각 고리’ 기사에서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시와 신천지 교회 거점으로 지목받는 경북 청도, 이만희 신천지교회 총회장의 친형 장례식에 우한 관련 중국 신자가 다녀갔는지가 코로나19 국내 확산의 의문을 풀 연결고리로 의심받는다”고 보도했다. 신천지 대구교회 신자들이 청도대남병원에서 열린 이만희 총회장 친형 장례식에 대거 다녀가며, 장례식장이 슈퍼전파 진원지가 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2일 한국일보 1면
▲22일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신천지 교회 측이 홈페이지에 명시한 ‘중국 우한교회 설립’ 내용을 돌연 삭제한 점도 의문이 끊이지 않는 대표 사례”라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보건당국은 장례식장이 진원일 가능성에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신문들은 질본에 따르면 국내 확진자 209명 가운데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가 131명에 달하고, 오후 4시 기준 새로 발생한 환자 100명 가운데 85명이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자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정부의 한 관계자는 ‘대남병원에서 열린 이만희 교주 형의 장례식 때 중국 쪽에서 사람들이 들어왔을 가능성을 보고 있다”며 “신천지 중국지회 회원이 2만명인데, 지회(본부)가 우한에 있다고 밝혔다”고 했다.

신문들은 정부의 대응 방식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했다고 보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지금까진 국내 유입 차단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전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지역사회 집단 발병이 발생했기 때문에 현재는 취약계층의 사망, 중증도를 낮추는 피해 최소화 전략을 같이 구현할 단계’라고 밝힌 데서 더 나아간 것”이라고 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보고 자리에서 “신천지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해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단순히 신천지교회 측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신문들은 일각에선 강제 수사 지시라는 해석이 나온다고 했다.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 비상대책 마련에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겨레는 이날 기획 지면에서 중국인 대학생 격리 논란을 두고 ‘인권 존중 없는 방역’을 주제로 기고를 실었다. 이훈재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인권존중 없인 방역도 공중보건도 불가능’이란 제목의 기고에서 “민감한 방역 용어(격리)를 임의적으로 사용하고, 현실성 없는 대책을 내놓는 것은 감염병 위기소통 실패를 초래하는 대표 사례로 꼽힌다”고 했다.

▲22일 한겨레 기획면
▲22일 한겨레 기획면

이 교수는 “앞선 코로나19 관련 교육부와 일선 교육청 대책 중에서도 방역 원칙, 선진국 관련 동향, 교육부 매뉴얼에 어긋나는 것이 여럿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1월 말부터 시작된 학교 휴업 조치였다”며 “학교 휴업 조치는 코로나19가 지역사회에 확산되는 단계에서 활용할 만한 대책이었다”고 썼다. “(교육부가) 식당과 도서관 이용 제한이나 휴학 권고 등과 같이 중국인 대학생을 자극하거나 위축시킬 수 있는 무리한 대책을 보태기도 했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이어 “방역을 생각한다면 더욱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 불합리한 이유로 인권 침해하거나 낙인을 조장하면 당사자들은 방역당국을 피하게 된다”며 “공중보건의 목표는 멀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들은 사설에서 이날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다며 정부의 위기대응 선회를 주문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공동생활하는 군과 병원이 뚫리고 있고, 아직 감염경로를 모르는 '깜깜이 확진자'도 16명이나 남아있다”며 “3조원 넘게 남아 있는 정부 예비비를 속도 있게 집행하고, 코로나19 추경도 정부와 국회에서 질서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원인과 책임을 놓고 비난과 공방도 거세진다”며 “자칫 이들(교인)이 증상 공개를 더 꺼리게 될까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다. 지금은 이들의 조기 발견과 격리, 치료가 우리 사회 전체를 위해 중요하다”고 했다.

▲22일 경향신문 사설
▲22일 경향신문 사설
▲22일 조선일보 사설
▲22일 조선일보 사설

대구경북 지역 의료기관에 적극 지원도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대구에서 코로나 확진자 방문으로 문 닫은 응급실을 20일 오후 10곳이나 된다”며 “병원에는 의심 증상의 사람들이 몰리지만 되레 전파 창구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대구‧경북 의료기관들에 인력, 물품의 대규모 지원으로 병원 감염은 절대 막아야 한다. 군 병원 시설도 동원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대구‧경북에서 추가 환자가 나올 경우 음압병실 입원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며 “중증환자 위주로 음압병실을 배정하고 경증환자는 일반병실에 격리 수용하는 방식 등 대안을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