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고 첫 사망자가 발생했다. 언론은 일제히 이 소식을 다뤘는데 정부 비판 강도는 달랐다. 대통령 지지층의 시장 상인 공격 논란, 공천 국면에서 영향력 행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보수신문은 ‘문빠’를 비판하는 기사와 칼럼을 실었다. 네이버가 선거 기간을 맞아 ‘실시간 검색어’를 임시 중단하는 가운데 경향신문, 동아일보가 한 목소리로 실검 폐지를 촉구했다.

보수언론, 대구 혼란 강조하고 정부 강력 비판

경북 청도의 한 병원에서 국내 첫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했다. 그는 폐렴을 앓아온 60대로 숨진 뒤 확진자로 판명됐다. 종식을 눈 앞에 둔 줄 알았던 상황에서 지역감염이 번진 것이다.

21일 신문사들은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일제히 이 소식을 다뤘다. 첫 사망자 발생, 확진자 100명 넘었다는 정보나 폐쇄병동서 사망자가 나왔다는 사실을 제목에 뽑았다. 국민일보는 “악몽이 현실로” 조선일보는 “눈덩이 감염”이라는 표현을 써 상황을 강조했다. 

▲ 21일 동아일보 기사.
▲ 21일 동아일보 기사.

보수신문은 대구 현장 상황을 전하며 혼란을 부각했다. 사람들로 부쩍였던 시내 곳곳은 텅텅 비었고 마스크는 동났다. 부족한 의료 시설에 사람들은 불안해 하고 있다. 이를 두고 동아일보는 “전쟁 방불 비상사태”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대구의 비명”을 제목에 뽑고 “대구는 패닉 상태에 빠졌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관련 기사 제목에 “엑소더스”라는 표현을 썼다.

보수신문은 정부의 방역 대책을 강력하게 질타했다. 코로나19가 진정세 국면이라고 판단한 상황에서 나왔던 여권의 자화자찬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비판하는 사설을 2개 냈다. 조선일보는 “정부 대응을 보면 비상상황이 맞나 싶을 정도”라며 “정부가 근본 대책을 끝내 포기한다면 국민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중국 최대 우방인 러시아와 북한은 아예 국경을 봉쇄했다”며 “중국 눈치를 보며 정치적 주판알을 튕겼던 한일 등에서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안한 한일만 감염자 급증” 기사를 내기도 했다. 인과관계가 분명치 않은 상황에서 중국 눈치를 본 결과 방역에 실패했다는 프레임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 21일 조선일보 기사.
▲ 21일 조선일보 기사.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사설로 대응을 촉구하면서도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하지는 않았다. 한겨레는 “온 사회의 힘과 지혜를 모으는 게 절실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의 역량을 스스로 믿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특수고용노동자들의 기자회견 소식을 비중 있게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택배노동자, 학습지 교사, 방과후 교사, 대리운전 기사, 퀵서비스 기사 등 특수고용 노동자들 생계가 어려워지고 이들에 대한 안전 대책도 불분명하다고 짚었다.

조중동 일제히 ‘문빠’ 지적

이날 보수신문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판하는 기사, 칼럼을 냈다. 가장 적극적인 건 조선일보다. 조선일보는 1면과 6면 기사를 통해 민주당 극렬 지지층이 금태섭 의원 지역구 공천에 반발하는 사실을 전하며 공천에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보식 조선일보 선임기자는 기명칼럼을 통해 “지금까지 문빠들의 타깃은 주로 정치인이나 공직자 언론인이었다. 공격좌표를 찍고 무차별 신상 털기와 악플, 문자 폭탄 테러를 가해왔다. 한번 당해본 인사들은 문빠를 히틀러 추종자 문화대혁명 홍위병이라고 학을 뗐다”고 했다.

최보식 선임기자는 “하지만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세력에 의한 자유민주주의 파괴행위를 묵인해왔다. 문빠는 눈에 뵈는 게 없는 괴물이 됐다. 이제는 반찬가게 주인까지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 21일 조선일보 최보식 칼럼.
▲ 21일 조선일보 최보식 칼럼.

이기홍 동아일보 논설실장은 기명 칼럼을 통해 “일선에서 과도하게 오버하는 이들이 나오지 않으려면 위를 향해 잘못된 방향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종국에는 정권까지 덮칠 수 있다”고 했다.

이정재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는 시시각각 칼럼에서 ‘문빠’를 언급했다. 칼럼 제목은 ‘민주당만 빼고’다. 그는 “이번 칼럼은 미투”라며 운을 뗐다. 칼럼은 문재인 정부 집권 후 상황을 전망하는 내용이다. 그는 “빈곤층의 소득 감소도 가속화 할 것이다.” “헌법도 바뀔 것이다” “이사 허가제 여행 허가제라고 못할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정재 칼럼니스트는 끝으로 “지긋지긋한 문빠 천국이 계속될 것이다. 지난 3년간 내 칼럼에 좌표를 찍고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퍼붓고 e메일, SNS를 융단 폭격한 문빠들의 세상, 생각이 다른 것을 용납하지 않는 그 세상이 영원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대선 때 이정재 칼럼니스트는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그의 정책 탓에 전쟁위기가 닥치지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상상’을 쓴 칼럼으로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 ‘경고’ 제재를 받았다. 

조선일보는 ‘저널리즘 토크쇼J’를 비판하는 기사에서도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손석춘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단 2회 출연하고 하차했다. 손 교수는 이 프로그램 시청자들로부터 ‘과거 칼럼에서 노무현은 독재자라고 한 발언에 대해 해명하라’는 비난을 받아왔다”고 했다.

한겨레도 21일자 23면에 ‘문빠 때리기, 문파를 위한 변명’이란 제목의 논설위원 칼럼을 실었다. 한겨레는 이 칼럼에서 문빠를 향해 “홍위병이라는 비난은 부당하지만 ‘국민 밉상’을 자초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 21일자 한겨레 23면.
▲ 21일자 한겨레 23면.

실검 임시 중단 네이버에 “영구 폐지”

네이버가 국회의원 선거 기간 실시간 검색어를 임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포털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이날 경향신문과 동아일보는 사설을 내고 실검 폐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언론은 뉴스 불신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은 실시간 검색어”라며 “국정원 댓글 조작 등 실검 노출을 겨냥한 여론조작 사례는 부지기수”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포털 배불리기 외에는 누구에게도 득이 될 게 없는 불량식품 같은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이유가 없다. 중단이 아니라 폐지가 답”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