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등 4개부문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 제작진과 출연진과 만나 기생충이 가진 사회의식인 ‘불평등’에 깊이 공감한다며 영화계 불평등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 내외는 20일 기생충 제작진과 출연진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 오찬을 가졌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우리 영화 100년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는 것과 오스카의 역사에서도 새로운 역사를 쓰게 만들어 아주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특히 이번 오스카상 수상의 의미를 “최고의 영화제이지만 우리 봉준호 감독이 아주 핵심을 찔렀다시피 로컬 영화제라는 그런 비판이 있어 왔다”며 “그러나 우리 ‘기생충’, 우리 영화가 워낙 빼어나고, 봉준호 감독의 역량이 워낙 탁월해 정말 비영어권 영화라는 장벽을 무너뜨리고 최고의 영화, 최고의 감독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큰 자부심이 됐고, 많은 용기를 줬다고 했다.

대통령은 우리의 문화예술이 어떤 특정한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우수하고 세계적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평가했다. BTS를 비롯해서 KPOP에 전 세계 사람들이 경탄하고, 한국 드라마가 많은 나라에서 사랑을 받는 점도 들었다.

대통령은 우리 문화예술 분야의 현실도 지적했다. 대통령은 “문화예술계도 영화 ‘기생충’이 보여준 것처럼 불평등이 존재하고, 특히 제작 현장에서나 배급, 상영, 유통구조에서도 여전히 불평등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통령은 “‘기생충’ 보여준 그 사회의식에 대해서 아주 깊이 공감한다”며 “전세계적 문제이나 불평등이 하도 견고해져서 마치 새로운 계급처럼 느껴질 정도”라고 진단했다. 대통령은 불평등 해소를 최고의 국정목표로 삼았지만 반대도 많고, 속시원히 성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아 “애가 탄다”고 털어놨다. 문 대통령은 “영화 산업에도 똑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제작 현장에서는 표준근로(표준근로계약) 시간제, 주52시간제가 지켜지도록, 봉준호 감독과 제작사가 솔선수범해 준수해줬는데, 그 점에 경의를 표한다”며 “그런 선한 의지로서가 아니라 제도화되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영화 제작이 늘 단속적이기에 일이 없는 기간 동안에 종사하는 분들의 복지가 충분히 보장되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대통령은 영화 유통구조와 관련해 스크린 독과점을 막을 스크린 상한제가 빨리 도입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영화산업 융성을 위해서 영화 아카데미에 지원을 대폭 늘려 확실히 지원하되 간섭은 절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영화 기생충 제작진, 배우 초청 오찬에 앞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영화 기생충 제작진, 배우 초청 오찬에 앞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봉준호 감독은 자신이나 송강호 배우, 최우식씨가 다 한 ‘스피치’(달변)한다고 자부하는데, 문 대통령이 작품 축하부터 영화 산업에 걸쳐 말씀하신 게 “암기하신 것 같지는 않고 평소 체화된 어떤 이슈에 주제의식이 있어 줄줄 다 풀어낸 것 같다”고 평가했다. 봉 감독은 대사를 많이 외우는 미국 배우조차 프롬프트를 보고 하는데, 어떻게 한 것이냐며 의식의 흐름이 궁금하다고 덕담을 했다.

한편 봉 감독은 육성철 시민사회수석실 사회조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자신의 대학교 시절 도움을 준 대학동기라는 인연도 알려졌다. ‘육성철 행정관과 어떤 인연이 있느냐’는 풀 기자 질의에 봉 감독은 “제가 결혼하고 충무로에서 연출부 할 때 쌀도 한 포대 갖다 줬다”고 답했고, 육성철 행정관은 “내가 결혼할 때 결혼 비디오도 찍어줬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봉준호 감독, 곽신애 제작사 대표, 장영환 프로듀서, 한진원 작가, 김성식 조감독, 홍경표 촬영감독, 이하준 미술감독, 최세연 의상감독, 김서영 분장감독, 양진모 편집감독, 최태영 음향감독, 은희수 녹음기사 등 제작진과, 배우 송강호, 장혜진, 박소담, 최우식, 이선균, 조여정, 이정은, 박명훈, 정지소, 정현준(보호자 동반) 등 출연진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김연명 사회수석, 강민석 대변인 등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