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청와대에 저녁회식을 활성화했으면 한다며 주52시간에 저촉될 우려를 해결해달라고 건의해 그 배경이 주목된다.

반(半)강제성이 있는 회사 저녁회식의 경우 저녁이 있는 삶을 해칠 뿐 아니라 사실상 근무로 볼 여지가 있어 대체로 사라져가는 추세다. 이 부회장의 요구는 이 같은 흐름에 역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이 부회장이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의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마친 뒤 이 부회장이 청와대에 이같이 건의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이재용 부회장이 청와대에 두 가지를 제안했다며 우선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 주재원과 그 가족들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영상격려 메시지를 보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이 부회장이 다음으로 내수진작 차원에서 점심을 외부 식당에서 이용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저녁 회식도 활성화했으면 하는데, 주 52시간에 저촉될지의 우려를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만남은 문 대통령이 전날 남대문시장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목소리 청취에 이어 6대그룹 총수, 경제단체장 등과 함께 경제활력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재용 부회장은 출소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10번째 만남을 가졌다.

강 대변인은 이 부회장이 문 대통령과 간담회에서 “이번 사태를 맞고 보니 좀 더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는 생각”이라며 “어깨가 무겁다. 지금부터라도 신속하게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위기는 항상 있었고 극복할 수 있다”며 “(삼성전자보다) 협력사의 어려움이 더 크다. 실질적 지원이 일어날 수 있게 세심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이 부회장이 문 대통령의 남대문 시장 방문을 TV로 봤다며 삼성이 보탬이 될 방안을 챙기고, 고용창출과 혁신, 투자 등 2년 전 약속을 지키겠으며 가장 중요한 고용창출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경제가 위기 아닌 적이 없지만 위기마다 견뎌왔다며 국민에 희망을 줄 방법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총수들은 문 대통령과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정부 지원을 요구하기도 했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중국 공장에서 근무 중인 근로자가 12만명이 일할 수 있게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이 필요하다”며 “와이어링 하네스는 항공운송으로 조달하고 있으니 항공관세를 해상운송 기준으로 한시적으로 인하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례적용 요구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한중 항공화물 운송이 폐쇄되면 중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웨이퍼의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는 만큼 화물 운송 항공편을 축소하지 말 것을 요청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상 수상 소식이 큰 힘이며 영화 얘기를 하면 마음이 풀린다면서 대한민국엔 좋은 기운이라고 평가했다. 이 회장은 “천재적 봉준호 감독과 영화인, CJ지원이 조합된 결과”라고도 했다. 그는 코로나19 여파로 CJ도 여러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도 투자 고용창출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은 “대통령을 중심으로 결정적 위기가 넘어가고 있고, 정부의 노력에 감사한다”고 덕담을 건넨 뒤 “당장 사회적 활력이 저해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황 부회장은 “롯데호텔의 경우 2만8000건의 객실취소가 있었고, 롯데월드 몰의 입점 상인의 매출감소도 크다”며 “국민안심과 사회활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의 대응 응집력이 높아졌다고 평가한 뒤 코로나19 사태가 정리된 이후에는 규제혁신, 서비스산업 육성 등 중장기적 정책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유연한 근로시간을 위한 입법, 탄력근로제 국회 통과가 안 됐다”며 “조속한 입법 추진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의 건의를 듣고 “너무 잘해 주고 계시다”며 “대기업에 대해서는 주문할 것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의하면 문 대통령은 △부품·소재 등의 안정적 공급망을 관리하려면 다변화, 국산화 등이 필요하고 △적극행정 건의의 경우 감사원이 이미 공무원 면책뿐 아니라 포상까지 하는 방안을 이미 발표했으며 △적극적 금융 지원 건의와 관련 금융위원장의 의지가 은행 창구에도 내려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항공관세를 한시 인하해달라는 현대차 부회장 건의에 “부품 긴급 운송 시 항공운임에 대한 관세율 인하를 적극 검토 중”이라고 했고, “관광, 유통, 숙박 등 영향이 큰 업종별 대책을 내주부터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간담회에서 재벌총수들의 건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간담회에서 재벌총수들의 건의를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