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KBS 보궐이사로 추천한 서정욱 변호사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앞서 한국당은 이헌 변호사와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추천했지만 KBS 이사 추천 권한을 가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각각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전력과 5. 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 등이 불거져 반대에 부딪혔다. 세번째 추천 인사인 서 변호사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독한 발언 등 정치적 편향성 문제가 떠오르면서 최종 추천 의결 통과 여부는 안갯속이다. 방통위는 12일 오후 한국당 추천 KBS 보궐이사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정욱 변호사는 12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한국당 미디어특위로부터 KBS 보궐이사로 추천한다는 연락을 받았고, 이력서를 달라고 해서 제출했다”며 “제가 종편 방송과 칼럼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 추천한 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이헌 변호사와 이동욱 전 기자의 추천 인사 부결 사유와 관련해 “평가할 위치는 아니지만, 제가 세월호 참사와 5. 18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언론노조 등에서 ‘논두렁 시계 사건’을 언급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독했다는 주장에 대해 “방송에서 한 발언의 전문을 보면 알겠지만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하면서 뇌물 부분에 대해 공소권 없음이 됐는데 당연히 논두렁은 사실이 아니고 시계를 받았느냐 안 받았느냐에 대한 판단이 없었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었다. 모욕할 의사도 없었고 문제가 됐다면 방심위로부터 징계를 당했겠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서 변호사는 대한애국당 고문 변호사를 지내면서 자유 우파 인사 혹은 극우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에 대해서도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한 적도 있다. 서 변호사는 “지금도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잘못됐고, 재판 형량도 과하다는 게 제 소신”이라며 “전직 전두환과 노태우도 2년 남짓(구금)하고 정치적 사면을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은 1000일이 훨씬 넘는다. 박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과 같이 현금을 직접 받은 것도 아니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5. 18 학살로 군형법과 반란죄로 2년을 살았는데 박 전 대통령 형량은 과하다”고 말했다.

▲ 서정욱 변호사.
▲ 서정욱 변호사.

서 변호사는 세월호 유족을 모욕한 글을 올린 차명진 전 의원을 두둔하는 발언도 했다. 차 전 의원은 지난해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쩌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처 먹는다”는 글을 올렸다.

서 변호사는 차 전 의원에 대해 방송에서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런 분들이 지금 와서 박근혜, 황교안 대표까지 고소를 하고 있단 말이에요. 이런 것을 비판한 것은 정당한 거예요”라며 “당내 징계는 철저하게 당원의 의사 그리고 자유 우파, 보수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형량을 결정해야 한다. 이거는 김진태나 김순례나 5‧18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에 서 변호사는 “징계를 반대하기 보다는 당을 위해서 한 발언이기 때문에 가혹하게 징계하면 안되고 자유우파 기준으로 정해야 한다는 뜻이었다”며 “세월호 유족을 직접 겨냥한 표현은 잘못됐다고 보지만 당을 위해서 개인이 한 발언인데 공천에서 아예 배제하는 등 가혹하게 하면 안된다는 뜻”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서 변호사는 대한애국당 고문 변호사를 지내면서 태극기 쪽에 가까운 자유우파 진영 인물로 분류된다. 이에 서 변호사는 “조원진 의원이 당원으로 가입하라고 했지만 당적을 갖지 않는다고 했고, 정서적으론 애국당보다는 한국당이라고 했다. 조 의원의 재판 변호만을 위해 법률자문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진보 쪽 인사하고도 친하게 지낸다. 제가 이명박 정부 당시 미래기획위원도 하고 코바코 이사도 해서 이번 정권 들어 정치적 보복을 당한다고 생각해서 보수 편을 들고 있지만 극우라는 평가까지 포함해 제 정치적 성향에 대해선 시청자분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한국당이 저를 추천했더라도 편파적으로 일할 수 없다. 추천이 의결되면 소신대로 공정하고 중립성있게 일하겠다”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청와대 미래기획위원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에너지관리공단 비상임이사, 영남대학교 법학과 교수를 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