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일자리정책과 관련해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특히 공공투자로 녹색산업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어르신들의 ‘일하는 복지’를 위해 고용연장을 본격 논의할 때가 됐다고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환경부·농림식품부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에서 반등을 이뤘다는 지난해 성과를 평가한 뒤 올해는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 민간의 고용 창출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일자리와 같은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개발 △지역 산단(산업단지)이 지역 일자리의 거점이 되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주체를 기업으로 규정하고 규제 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해 주력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데이터경제를 확산하고 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환경과 농업 분야 일자리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환경과 농업도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라며 “전세계 친환경 녹색산업 시장은 1조2000억달러 규모로 반도체 시장의 세 배”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달합니다. 경제와 환경의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녹색산업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므로 적극적 공공 투자로 국내 녹색산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농업도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문 대통령은 지난해 농·축산식품의 수출액이 가전 분야 수출액을 뛰어 넘었다며 △중장년층과 청년층의 체계적인 귀농·창업 준비와 정착 지원 △스마트농업의 확산 △딸기·포도·K-푸드 같은 농식품의 수출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해달라고 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생산인구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여성과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최대한 늘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제안했다. 그는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강화, 부모 모두의 육아휴직 정착과 돌봄 확대 등 여성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했다. 노인 일자리를 두고 문 대통령은 “어르신들께는 일하는 복지가 되고, 더 늦게까지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고용 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고용안전망이 더욱 촘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보험 혜택을 못 받는 저소득 구직자의 생계와 취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 지원 제도가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