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독자권익위원회(위원장 정연우)가 지난달 28일 서울 당산동 미디어오늘 회의실에서 8차 정례회의를 열고 1232~1235호에 실린 기사에 대한 의견을 냈다. 이날 회의에는 정연우 세명대 교수, 나영정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김혜진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상임활동가, 이봉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팀장, 이정진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졸업생과 미디어오늘 이재진 미디어부장, 안혜나 편집기자, 금준경 정치사회부 기자가 참석했다.

김혜진 : “통신비 인하한다더니 ‘와이파이’가 1호 정책?”기사는 더불어민주당이 (와이파이 확대를) 1호 정책으로 내세운 데 대한 비판인데, 1호 정책의 의미가 잘 그려지지 않았다. 다른 정당의 1호 정책이 무엇이고 이전에는 민주당이 어떤 1호 정책을 내세웠는지 비교하면 좋겠다.

▲ 미디어오늘 1235호 지면.
▲ 미디어오늘 1235호 지면.

이봉우 : 데이터 3법의 경우 미디어오늘이 여러 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이해를 도운 면이 있다. 다만 대부분 전문가, 국회의원의 발언을 옮기는 식으로 전하는데 미디어오늘 기자가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전달력이 떨어진다. 워딩을 옮기는 것보다 실생활에서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사례를 들어주면 이해가 더 쉽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정연우 : 쟁점별로 정리해주면 어떨까 한다. 단순히 독소조항이라고 하지 말고 법안별로 어떤 게 독소조항인지 분석해주면 좋지 않을까. 시민단체가 반발하는데도 왜 이렇게까지 추진하려고 하는지도 담으면 좋을 거 같다. 

김혜진 : 한쪽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다루는 반면 다른 쪽은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만 다루니 전반적 상황에 대해 비판적 시야를 유지하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정보산업 측면에서 어떤 문제나 한계를 갖고 있는지 포괄적으로 볼 수 있으면 더 문제의식이 살아날 거 같다. 

▲ 지난1월30일 미디어오늘 회의실에서 독자권익위원회 8차 정례회의가 열렸다. 사진=안혜나 기자
▲ 지난1월30일 미디어오늘 회의실에서 독자권익위원회 8차 정례회의가 열렸다. 사진=안혜나 기자

이봉우 :“KBS 해리스-BBC 존 볼턴 인터뷰 어떻게 달랐나” 기사처럼 인터뷰를 비교하는 기사가 왕왕 있는데 어렵겠지만 전문 비교를 하거나 기사에 표를 만들어 대비를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 측면에서 보면 BBC 인터뷰에 대한 분량이 많지 않아서 아쉽다. 

이봉우 : “유튜브 시대 첫 총선이 시작됐다” 기사는 분량이 길다. 이 기사의 핵심은 ‘선거기간 유튜브 콘텐츠가 어떤 규제를 받느냐’이고, 규제 사각지대가 아니라는 내용이다. 망법, 선거법 등 다양한 사안이 나오는데 나눠서 따로 기사를 썼다면 더 쉽고 구체적이라고 느껴졌을 거 같다.

정연우 : 대통령 기자회견 때 노동 분야 질문이 2건에 그쳤다는 지적을 기사로 담았다. 해외는 어떻게 하는지, 이슈별로 어떤 함의가 있는지 분석해주면 좋겠다. [ 관련기사 : 청와대 기자회견, 76번의 질문 중 ‘노동’은 2번 ]

김혜진 : 오히려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질문 같은 건 의도적으로 배치해야 하는데 질문자를 정해놓고 하지 않으니 이런 질문이 빠지는 문제가 있는 거 같다. 그런 점을 다뤄도 의미가 있을 거 같다.

이정진 : 질문이 비슷한 게 계속 나온다는데 그렇다면 답변은 달랐는지 궁금하다. 답변 내용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다뤘으면 어땠을까. 

▲ “신격호 별세 보도, 서미경-신유미에 쏠렸다”  기사.
▲ “신격호 별세 보도, 서미경-신유미에 쏠렸다” 기사.

정연우 : “신격호 별세 보도, 서미경-신유미에 쏠렸다” 기사는 언론 관음증 문제를 비판했는데 좀 더 강하게 비판할 필요도 있다. 매체별로 잘하는 곳과 못하는 곳의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나영정 : 이런 기사는 기자수첩 형식으로 쓰면 좋겠다. 스트레이트로 썼는데, 기자의 입장이 분명히 있을 거다. 미디어오늘만의 색깔을 드러냈으면 한다.

이정호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국면에서 미디어오늘이 어떤 역할을 하면 좋을지 말씀 주시면 좋겠다.

나영정 : 미디어 감시자를 자처하며 강하게 나갈 필요도 있다고 본다. 문제가 있는 보도와 기자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 

나영정 : 선거 국면에서 나오는 혐오에 대해 언론이 어떻게 할 건지 논의해야 한다. 정부가 뭔가를 하고 있다는 식으로 ‘가짜뉴스’ 대응 기조가 잡히는 건 공정하지 못하다. 

김혜진 : 언론이 재난사태가 발생하면 사실관계를 전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싶다. 원인을 깊이 있게 다루거나 한국의 공공 의료체계 문제를 들여다보는 등 해야 할 일이 있다. 이럴 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내부준칙으로 만들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 미디어오늘의 역할이 있을 거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