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역현장을 방문해 중국인 유학생과 중국을 다녀온 교환학생, 조선족 동포까지 종합 관리하고 격리시설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재 정부와 협의중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5일 국내 보건소 가운데 유일하게 음압시설을 갖춘 성동구보건소를 찾아 방역과 현장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를 쓴 뒤 악수도 생략한 채 보고를 듣고나서 성동구보건소에서 가까운 한양대학교의 중국유학생과 중국에 다녀온 교환학생 관리를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한양대학에 많은 중국인 유학생과 중국으로 유학 간 학생, 교환학생으로 갔다가 온 학생, 조선족 동포의 경우 촘촘히 종합 관리가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원오 성동구청창은 “지난달 28일 한양대를 방문해 병원장과 협의해 한양대 유학생 문제에 협력하기로 해 지금 진행중”이라고 답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경희대가 3600명으로 제일 많고, 대학 당국의 힘만으로는 안 될 것 같아 구청과 시가 함께 중국 유학생, 중국에 방문하고 온 유학생을 전부 2주 정도는 일단 격리해 안전을 확인하고 다시 돌려보내도록 그런 시설들을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교육부와 지자체와 대학이 긴밀히 협의해 중국에서 오신 분들은 국적이 무엇이든 간에 자체로 기숙사에 격리할 여유 시설이 있으면 다행스러우나 없으면 협력해서 격리시설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박 시장은 “기존 기숙사에서 한국 학생을 빼고 전부 한다든지, 태국이나 말레이시아 이런 쪽도 위험해 그쪽 유학생까지 다 같이 하는 것으로 협의중”이라고 답했다.

협의체계와 관련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어제 중앙정부에 다 모여 중국에서 오는 사람 관련 협의를 했고, 오늘 오후 1시에 부총리 주재 회의에서 개학 연기라든지 지금 말씀하신 지자체와 협력 등을 다듬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역현장인 성동구보건소를 방문해 박원순(오른쪽) 서울시장 등에 질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역현장인 성동구보건소를 방문해 박원순(오른쪽) 서울시장 등에 질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한편,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와 현재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두고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메르스 때는 질병관리본부와 소통 부족이 가장 큰 문제였다”며 “확진자가 성동구를 방문했는데도 그 동선을 공개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 구청장은 이번엔 신속히 해줬다고 했다. 박원순 시장은 “현장에서 새로운 개선사항이나 문제점이 많이 발견되기에 질본이나 중앙정부가 경청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건의했다.

김경희 성동구보건소장은 유일한 음압시설을 갖춘 것과 관련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음압시설 및 헤파필터를 설치했고, 보건소 이용 주민의 동선과 분리하기 위해 이동형 엑스선 촬영버스를 설치 운영했다”며 “메르스 이후 보건소 이용자나 결핵환자들이 다른 주민과 동선이 얽히거나 음압시설이 안 돼 균이 퍼질 수도 있어 선도적으로 음압시설이 갖추는 시설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