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중국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3~4월에서 6월로 잠정 연기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특히 청와대는 한중 정상회담의 발표주체는 청와대인데 어떻게 방한 연기의 근거를 외교소식통의 말을 근거로 쓸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조선일보 기자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1면 기사 ‘시진핑 방한 6월로 잠정 연기’에서 “한국과 중국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를 당초 논의해왔던 3~4월에서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사태 등이 겹치면서 방한 추진 시기에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외교 소식통’이 이날 “중국 측은 방일(訪日) 일정과 중국 내부 사정을 들어 3~4월 방한에 난색을 표해왔다”며 “여기에 우한 폐렴 사태 확산 상황이 겹치면서 6월 방한으로 시기가 늦춰졌다”고 말했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우리 정부가 6월 방한 추진을 목표로 향후 우한 폐렴 확산 추세와 중국 내 사정 등을 고려해 중국 정부와 구체적 방한 시기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면서도 “정치권에선 정부가 시 주석 방한 일정 때문에 우한 폐렴 초기 중국 체류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에 미온적 태도를 보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썼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반박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늘 조선일보에 ‘시진핑 방한 6월로 잠정 연기’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 부대변인은 “상반기에 확정적이라고 지난 연말 공식적으로 밝혔고, 시기는 밝힌바 없으며 한중 간에 협의 중인 사안”이라며 “합의가 되는 대로 한중 간에 공동으로 밝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특히 한 부대변인은 “저희가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 ‘연기’라고 표현한 부분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며 “외교 소식통이 공식 입장 발표의 주체는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 측은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기사를 쓴 안준용 조선일보 기자는 4일 청와대 반박에 관한 견해를 물었지만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밖에 미디어오늘은 안 기자에게 SNS메신저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조선일보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한 부대변인의 발표에 대한입장과 함께 ‘취재과정에서 청와대쪽 반론이나 입장을 취재했는지’ 등도 함께 질의했으나 답변을 얻지 못했다.

▲조선일보 2020년 2월4일자 1면
▲조선일보 2020년 2월4일자 1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