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경제에도 부담을 주고 있다면서 재차 가짜뉴스를 언급했다. 그는 과장된 공포가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가짜뉴스 문제를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신종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관광, 문화, 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고,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문 대통령은 “우리 수출과 관광,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 되고 있다”며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 나가야 할 일들입니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경제는 심리”라고 강조하면서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가짜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국민들께서도 잘못된 정보에 바르게 대처하여 사태 해결을 위한 공론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중국 현지 진출 기업을 두고 문 대통령은 “중국 현지 진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금융과 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힘겨워지는 영세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정책 자금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지역경제도 큰 걱정이 아닐 수 없으니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책무”라며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도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사태 종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