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대통령 신종코로나 가짜뉴스 재차 언급 ‘경제에 발목’
대통령 신종코로나 가짜뉴스 재차 언급 ‘경제에 발목’
[신종코로나 대응 국무회의] “과도한 공포와 불안 경제 어렵게 해, 가짜뉴스 막고 감염병 정보 신속 정확히 제공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경제에도 부담을 주고 있다면서 재차 가짜뉴스를 언급했다. 그는 과장된 공포가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가짜뉴스 문제를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신종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관광, 문화, 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고,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문 대통령은 “우리 수출과 관광,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 되고 있다”며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 나가야 할 일들입니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경제는 심리”라고 강조하면서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가짜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국민들께서도 잘못된 정보에 바르게 대처하여 사태 해결을 위한 공론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중국 현지 진출 기업을 두고 문 대통령은 “중국 현지 진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금융과 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힘겨워지는 영세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정책 자금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지역경제도 큰 걱정이 아닐 수 없으니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책무”라며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도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사태 종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휘찬 2020-02-05 16:23:42
마스크 공장 인터뷰 보니깐 오늘까지도 단가 1원도 안올리고 예전 가격 그대로 출고 했고 주 52시간 근무에 걸려서 주 52시간밖에 공장 가동이 안된다는 답답한 심정을 들었다.

이놈의 정부는 미쳐가지고 자국민 마스크도 부족하고 구매할 능력도 안되는 기초수급자들은 개무시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외국인(중국산 돼지3끼90%이상)들 의료복지는 유지하거나 늘리면서 기초수급자들 지원은 삭감했다. 존ㄴr 개3끼들 아님???

문재인은 이 상황에 중국에 KF94 마스크 200만개와 60억원 지원할 생각을 하다니...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당장 우리 나라 대통령 건강부터 챙기길 바란다. 아무래도 뇌에 중국산 벌레가 있는거 같으니 구충제좀 먹이도록해라.

문재인 KF94 마스크 쓰지 마라 이3끼야!!

바람 2020-02-04 15:25:08
중국 사스 때 우리나라 GDP는 0.5% 감소했다. 지나친 공포 팔이는 옆 나라와 아시아 전체의 경제에 영향을 준다. 일본이 왜 잃어버린 20년을 겪는지 아는가. 90년 당시 주식과 부동산 버블 붕괴의 충격이 심리로 작용해서 일본국민의 소비를 20년간 묶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