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거친 외국인 입국을 제한한다. 후베이성에서 발급한 여권을 가진 중국인 입국을 제한하고, 관할 공관에서 발급한 기존 사증 효력을 잠정 정지한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는 3일 기준 362명으로 2003년 ‘사스’ 사망자 수인 349명을 넘어섰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3일 “열흘 정도가 정말 중요한 고비”라고 밝힌 가운데 4일자 신문들도 제각기 추가 대응책을 주문했다.

경향신문 사설(향후 10여일이 고비, 플랜 B 마련할 때)은 “이제 국경 검역이나 감염병 국내 유입 차단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는 4일 시행되는 우한 체류 외국인 입국제한조치만으로는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는 데 역부족”이라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신종 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현재의 유증상자 위주의 방역에서 벗어나 확진자가 ‘무증상 상태’에서 접촉한 이들도 자가격리나 능동감시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방역망을 촘촘히 짜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발등의 불’ 신종 코로나, 초당적 대처 절실하다)는 “정부는 엄중한 상황 인식에 걸맞게 금융시장의 단기위험 관리와 더불어 수출기업 지원과 내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경제주체들의 불안감을 낮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내수·관광 위축에 더해 생산과 수출의 급감으로 이어지는 사태를 막기 위해 필요하면 추가경정예산(추경) 조기 편성도 적극 검토”해야 하고 “혼란을 틈탄 마스크 매점매석 같은 불공정 행위에 엄정 대처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고 했다.

▲ 2월4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 2월4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한국일보 사설은 민관 협력을 강조했다. 우선 중국 외 지역에서의 2차 감염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공조와 더불어 늘어난 역학조사를 감당하기 위한 조사관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 개개인의 자발적 방역 조치”라며 “자발적 시민의식의 고양을 복돋우려면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정보 확산이 중요하다. 특히 독거노인 등이 정보 사각지대에 방치돼 화를 당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야가 신종 코로나 대응에 정치적 유불리를 앞세워선 안 된다는 데 비판이 모였다. 한국일보는 이날 최근 2주 간 여야의 신종코로나 관련 공식 발언을 분석한 결과(‘신종 코로나’ 아전인수 바빴던 여야의 입) 여야 모두 정치적 유불리에 치중한 발언을 해왔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반중(反中) 여론을 부추기려는 의도로 보이고, 민주당은 대책을 강조하며 정부를 옹호하기 급급한 모양새”라는 비판이다.

한겨레는 “여야가 3일 교섭단체 3당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신종 코로나 대책 마련 등을 위한 2월 임시국회 소집에 합의한 건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4월 총선이 코앞에 다가왔지만, 각 정당은 신종 코로나 문제에 정치적 유불리의 셈법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국민 불안을 잠재우는 데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곧 유권자의 믿음을 얻는 길이다. 관련 상임위에서 정부 대책을 점검하고 미흡한 점은 날카롭게 비판해야 하지만, 과도한 정치 공방으로 비쳐서는 안 된다”고 했다.

중앙일보(신종 코로나 대책 보완 시급한데 여당 자화자찬할 때인가)는 여당에 초점을 맞춰 “정부의 대응은 발생 초기부터 늑장 대응, 감시 누락, 부처 간 혼선, 우왕좌왕 대처 등이 반복됐다. 그런데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부의 종합대책에 대해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자화자찬했다. 여당은 정부의 정책 미비로 국민이 엄청난 불안과 불편을 겪는 데 대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2월4일자 한국일보 8면 기사.
▲ 2월4일자 한국일보 8면 기사.

중국을 대상으로 전면적 입국금지를 주장한 곳도 있다. 서울신문 사설(‘외국인 입국금지 지역’ 중국 전체로 확대해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보건 비상사태는 선포하고 국제적 이동·교역을 제한하지는 않았지만, 후베이성 이외 지역의 확진자 증가 추이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추가로 입국 금지 조치를 확대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며 “바이러스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시는 현재 봉쇄된 상태이지만 500만여명의 주민들이 우한을 탈출해 중국의 다른 대도시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한국보다 이틀 이른 2일부터 후베이성에 최근 2주간 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했고, 미국 정부는 입국 거부 대상을 중국 전 지역 방문자로 넓히는 등 세계 각국이 중국발 여행객들에 대해 속속 문을 걸어잠그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하룻밤 새 두 번 뒤집한 방역 대책, 위기 상황에 정부가 우왕좌왕)는 정부가 중국인 관광 목적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할 계획이라 했다가 ‘검토할 예정’이라 번복한 것을 두고 “한국 정부 발표를 들은 중국 정부가 항의해 우리 정부가 뒤늦게 대책을 바꿨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복지부는 우한 교민을 귀국시킬 때 고열 등 유증상자까지 전세기에 태울 것인지 등 탑승 기준을 놓고 장·차관이 다른 말을 하더니 교민 수용 시설도 천안에서 아산·진천으로 바꿔 논란을 자초했다. 교육부는 일부 교육청이 초·중·고 개학을 연기하려 하자 ‘안 된다’고 제동을 걸더니 며칠 만에 ‘된다’고 입장을 바꿨다. ‘무증상자 감염’이 없다고 하더니 감염자 입국 제한 필요성이 제기되자 하루아침에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도 했다. 이런 정부를 믿고 따라도 되는지 국민 의심도 깊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공식 명칭 대신 ‘우한폐렴’이라는 표현을 고수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015년 새로 발병되는 병명과 병의 원인체에 대한 이름을 붙일 땐 질병의 증상·방식 등 정보를 담아야 하며, 지리적 위치나 사람이름·문화·인구·직업 등 낙인효과를 부를 수 있는 명칭은 지양해야 한다는 원칙을 수립한 바 있다. 지난달 30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 결과 WHO 권고가 적절하다는 응답이 52.5%로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31.8%)보다 20.7%p 높았다. (1월29일 전국 성인 501명 대상, 응답률 4.5%,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